본문 바로가기
토론기록

041-(2).화이트호스 (2) 10.2

by 책이랑 2020. 10. 2.

10월 2일, 금요일 추석 다음날 추가토론을 했습니다. 지난번 토론한 작품 이후부터 두시간 반동안 토론했는데요,  <서우>에 대해 집중적으로 이야기를 많이 나누었습니다. 다시 토론하고 싶은 책목록에 올려두기로 했습니다.

 

목차

     

    [6] <서우>-주현동, 소문, 선입견, 성별, 경찰,학교

     여성의 실종사건 -주현동에서  지난 일 년 동안 네 명의 여성이 새벽에 택시에서 내린 후 사라짐
     소문이 퍼짐 - 택시 기사, 택시 회사, 심지어 경찰까지 연루되었고, 여자 운전사만이 안전하다는 소문이 확대됨
     여자운전자- 화자는 자신이 탄 택시의 운전사가 여자라는 것을 확인한 후 마음을 놓음
     운전사의 선입견- 운전사가 대화 도중 주현동에 대한 선입견을 드러냄
     화자의 기억- 화자 과거 서우라는 이름의 딸이 있던 학교 선생님과의 기억을 떠올림
     후문하차- 결말에서 운전사는 화자의 바람과는 반대로 아파트의 후문에 화자를 내려줌

    ① 1) 주현동

        2) 여성의 실종과 관련된 소문
        3) 담임교사
        4) 화자의 거짓말
        5) 택시 기사의 행동 간의 연관성에 대해

    소문은 어떤 때 생겨나는가?
    기억/선입견

    소문과 성별
    ⑤ 가해자로 나타난 인물이 가해자가  되기까지의 과정
    :
    차별적인 시선, 공권력, 학교, 등과의 관계

    ⑥ 가해자가 과거에 어떤 사건에서 피해자였다는 것이 가해자의 행위를 용인할 수 있게 해주는지?

    ⑦ 주현동이라는 공간/지역에 대한 차별에 대해

    ⑧  '부캐'이미지론
    그녀가 진짜 나라고 가리키는 그 아이를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그러자 놀랍게도 그건 나의 진짜 환상이 되었다. [...] 


     

    그날, 선생님은 내가 언젠가 큰 문제를 일으킬 거라고 했다. 그 말은 실현되지 않았다. 노력이나 선의와 상관없이 내가 의심받기 쉬운 사람이라는 걸 깨달았기 때문이다. 사람에 대한 선입견이 한번 생기면 거기서 벗어나기가 어렵다는 걸 알게 되었기 때문이다. 이후 나는 사람들이 그날 계단 아래의 선생님과 같은 표정으로 나를 바라볼 일은 없게 하겠다고 다짐하고 살았다. 어떤 일에도 감정을 드러내지 않았고, 사람들에게 필요 이상으로 다가가지 않았다. 해소하지 않으면 견딜 수 없는 감정에 휩싸일 때는, 알아서 처리했다. (p.122)

      교장과 교감, 교육청 직원이 함께 있는 그 자리에서 나는 계속 고개를 끄덕였다. 내가 고양이를 잡아왔고, 목뼈를 부러뜨렸다고. 그 남자애를 칼로 위협해서 발길질을 시켰다는 말에 그렇다고 대답했다. [...] 고개를 끄덕이는 내내 나는 그녀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내 모습을 상상했다. 나와 전혀 닮지 않았지만, 그녀가 진짜 나라고 가리키는 그 아이를 물끄러미 바라보았다. 그러자 놀랍게도 그건 나의 진짜 환상이 되었다. [...]
      그녀가 원하는 걸 지금 내가 했으니, 앞으로도 그럴 수 있다고 말하고 싶었다. 그러나 그녀는 너무 멀리 있었다. 그녀가 나를 돌아보게 해야 했다. 무엇이든 해야 했다. 나는 울음을 터뜨렸다. 
      “선생님 때문에 그런 거예요. 선생님이랑 이야기하고 싶어서 그런 거예요.”
      [...] 그렇게 놀란 모습은 처음 보았다. 늘 엄격하고 빈틈없는 모습만 보이던 사람이었다. 나는 미안했지만, 한번 터져 나오기 시작한 울음은 멈추지 않았다. [...] 나는 그녀를 끌어안았다. 살아 있는 사람의 온기가 느껴졌고, 그러자 나도 함께 살아 있는 것 같았다. 내가 원하는 만큼 아주 오래도록 그렇게 있고 싶었다. 바로 그 순간, 무언가 희미해졌다.
      그러니까, 지금 이건 나 자신일까. 아니면 환상 속의 나인 걸까. 
      그러나 무언가를 알아채기도 전에, 이미 나는 그녀의 귓가를 향해 고개를 돌리고 아주 작은 목소리로 천천히 속삭이고 있었다. 
      “선생님, 서우는 지금 어디 있어요?”

      택시가 서서히 속력을 줄였다. 후문이 보였다. (p.139-141)


    [7] <오물자의 출현>  - 이미지와 대상과의 관계

    1) 글의 화자에 대해
    2) 다음의 글 속에 나타난 김미진과 이진오는 어떤 사람인가?
    - 이미라의 블로그 글 
    - 김지우 – 논문 쓰다가 김미진에 관심을 가지고 논문의 내용을 확장해 책을 씀.
    - 김미진의 자전적 소설 『천국』 (원래 공모전에 제출됐을 때는 『지옥』이었음) 
    - 『오물자의 출현』의 내용: 김미진의 일기를 편집한 책.
    3) 미디어를 통해 확산되는 인물의 이미지의 차이
    4) 대중매체에 노출된 이미지와 대상과의 관계
    5)연두색의 의미 

     

    [8] <화이트 호스>-지금 백마타고 나타나도 너무 늦었어.

    - 화이트 호스는 체스터턴의 책에 쓰여 있는 메모에 나옴
    - 화자가 새롭게 발견한 ‘화이트 호스’가 있다.
    - 테일러 스위프트 노래 속의 ‘화이트 호스’의 의미

    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smile02_&logNo=220860510206&proxyReferer=https:%2F%2Fwww.google.com%2F

     

    테일러 스위프트 White Horse 가사해석

    Written by Taylor Swift & Liz RoseProduced by Nathan Chapman & Taylor Swift [Vers...

    blog.naver.com

    [9] <카밀라>- 괴담이 동성커플의 관계에 미치는 영향력

    동성커플, 동성커플과 괴담/실종사건과의 관계

    1) 화자인 유진의 꿈
    2) 유진- 카밀라
    3) 지우-미아
    4) 괴담, 실종사건이  동성커플들에게 미친 영향
    5) 미아를 계속 찾아다니는 지우,  유진이 지우와 함께 한 이유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