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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론자료실/나폴리4부작

페란테에 있어 일반적인 남자의 우정과 일반적인 여자의 우정에는 어떤 차이가 있는가?

by 책이랑 2020. 8. 21.

 

 

For Elena Ferrante, What Distinguishes Conventional Male and Female Friendships?

Female friendship has until now been significantly underrepresented. In A Room of One’s Own Virginia Woolf remarks on how female friends in Racine and the Greek tragedies were “confidantes,” and th…

lithub.com

버지니아 울프가 <자기만의 방>에서 여자들의 사이의 우정을 이야기 할때까지 이야기는 남자들에 의해서 쓰여지거나  여자는 남자들하고의 관계에서만 서술 될 뿐 여자들만의 이야기는독자적으로 기술된 적이 없다. 1962년 도리스 레싱의 <금빛공책>에 이르러서야 드디어 두 여자의 우정이야기가 나오고, 1968년대 크리스타 볼프가 <크리스타 T에 대한 추념>을 썼다. 나폴리 4부작은 문학에서 여태껏 규정되지 못했던 여자들 사이의 우정이라는 새로운 영토를 탐색한다. 여자들의 우정은 문학에서 중심 주제가 된적도 드물기 때문에 탐색을 통해 새로운 지도를 그려야 한다

릴라와 레누는 서로를 질투하기도 하지만 손잡고 협력해서 인형을  찾고, 바다 여행을 가고, 작은 아씨들을 구입하고, 푸른 요정의 글쓰기도 하고, 릴라는 엘레나를 위해 학교 책도 사주고 소카보 공장과 솔라라 형제를 비난하는 기사도 같이 쓴다.

https://lithub.com/for-elena-ferrante-what-distinguishes-conventional-male-and-female-friendships/


엘레나 페란테에게 있어, 전통적인 남자의 우정와 여자의 우정에는 어떤 차이점이 있는가? 

티지아나 데 로가티스


2019년 12월 17일

지금까지 여성의 우정은 현저하게 과소 평가되어 왔다. <자신의 버지니아 울프의 방>에서는<라신>과<그리스 비극>에 나오는 여자 친구들이 어떻게 확신에 찬 사람들이고, 그 다음에는 어머니와 딸들이 제인 오스틴의 날까지 "소설 속의 모든 위대한 여성들은…. 다른 성별뿐만 아니라 다른 성별과도 관계가 있다"고 말한다. 19세기 빅토리아 시대 소설에서는 두 여자 친구 사이의 유대가 더 뚜렷해지고, 그래서 더 자주 극화되었지만, 그들의 이야기는 여전히 남성 인물을 중심으로 돌아간다.

두 여성 사이의 우정은  로맨틱한 삼각 관계, 똑같은 사랑의 이해 관계를 위한 경쟁, 물론, 하지만 여전히 결혼 계획의 일부일 뿐이었다. 예를 들어, 많은 줄거리에서, 두 친구는 같은 남자를 사랑하지만, 둘 중 하나는 경쟁에서 물러난다. 한편으로는 그들의 결합이 "플롯을 생성하는 관계"로 간주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그것의 관계"로 간주되지 않는다.

 

울프는  메리 카마클MaryCarmichael의 소설에서 Woolf가 "클로이는Chloe  올리비아를Olivia를 좋아했다"고 읽었을 때의 흥분을 설명한다." 그리고 나서 "그것은 나를 놀라게 했다. 그 곳에 엄청난 변화가 있었다. 클로이는 아마도 문학에서 처음으로 올리비아를 좋아했을 것입니다." 라고 말한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울프의 흥분한 , 문제의 소설은 허구였다. 메리 카마이클은 Mary Carmichael은 1929년 울프의<자기만의 방 ARoomofOwn>에  나온 울프의 발명품이다.

우리는 두여자 사이의 우정을 만나기 까지 1962년  출판된 도리스 레싱의 황금 공책을 기다려야 하는데, 이 경우에는 ㄷ여성들이 "자유로운 여성"이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기 때문에 여성들이 어떻게 "가부장적인 구조물을 해체하는 엄청난 힘"이라는 이름으로 세례를 받는지들 볼 수 있다.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1960년대의 또 다른 책은 점점 더 엄격해 지고 있는 동독의 문화적 풍토에서 실존성을 찾아 젊은 여성의 짧고 강렬한 삶을 재구성한 한 여성 친구의 일인칭 이야기이다.

여성의 우정이라는  주제가 얼마나 강력한지는 나폴리 4부작의 1권이 출간되면서 명확해 졌다. 이 4부작은 많은 여성들이 경험하는 어떤 것을 표현하는데 있어 돌파구를 마련했지만 여전히 그들의 발전의 열쇠로는 부족한 것으로 그들 자신의 같은성과의 우정을 꼽았다. 사실, 이 이야기의 주인공은 두명의 여자 친구 Lila와 Elena이다;그것은 그들의 어린 시절부터 1950년부터 2010년까지 또는 6살부터 66살까지 그들의 삶과 유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하지만 4부작의 내용이 그 형태를 결정하는 방식 또한 중요하다. 주된 나레이션은 이중의 음성으로, 엘레나의 목소리에 다른 의 목소리를 수용합니다. 즉, 엘레나가 그리워하는 실종된 친구의 목소리이다. 여성들에 대한 가장 보편적인 고정 관념 중 하나는 그들이 친구가 되는 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질투나 질투 같은 애매한 감정 없이 충실하고 투명한 관계를 구축하는 방법을 모른다는 것이다. 나폴리 소설은 두 여성의 강렬하지만 불 같은 우정을 이야기의 중심에 둠으로써 이러한 고정 관념을 깬다.

엘레나와 릴라의 우정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불안하게 발전한다. 그들의 정신은 (보통 우정이라고 하면 떠올리는) 상호적이고 충실한 유대감의 전형적인 정신이 아니다.  이러한 종류의 자기 결정권은 역사적으로 예측된 남성의 특권이었고 필연적으로 남성의 우월성을 보완하는 것입니다. 청소년기에 사회에서 가장 낮은 단계에 놓여 있던 여성으로서, 두 친구의 관계는 그들이 속해 있는 성별과 사회적 격차를 전형적으로 보여 준다.  페란트는 우리에게 "여성의 우정의 불평등을 탐구하는 것은 모든 문학적 관념화와 (문학이 ~해야 한다고 )지시하는 모든 유혹을 제쳐 두는 것을 배우는 것을 의미한다"고 경고한다.

왜냐하면 수세기 동안 여성은 남성이 정치적이고 사회적인 동물로서 보호 받는 공공 장소에는 살지 못했다. (그 결과) 여성의 우정은 더 취약하고 더 무법적이다.

저자가 사용하는 명사인 "disorderliness" 는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남성의 우정과 여성과의 대조를 나타낸다. 즉, 질서와 vs. 혼돈, 규칙과 vs. 엔트로피의 대조를 의미한다. 아리스토텔레스에 따르면, 고전적인 우정의 윤리는 사심 없는 친밀함과 정치적 기회주의의 변증법에 의해 지배된 것처럼 보이며, 데리다의 포스트 모던 윤리는 우정의 개념을 마치 타고난 개인의 인식처럼 해석하고"우정에 의한 새로운 정치"를 요구한다.

하지만 실제로 그들의 논쟁의 내용을 넘어, 고전 철학자들과 현대의 해체 주의자들, 시케로와 세네카는 이 감정적 연결에 대해 서사적이고 현대적인 이야기들을 통해 전달한다: 안정된 구문, 문법, 그리고 우정이 무엇이고 어떻게 실행되고 어떻게 실행되는지를 정의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일련의 규칙들인 남성들 간의 협정은 지나치게 복잡한 공채, 즉 공화주의와 개인적 고백 사이의 교차점이 야기할 수 있는 불가피한 모순을 견제하는 것으로 여겨져 왔다. 수세기 동안 이러한 피할 수 없는 역학은 국경을 넘어 확장되는 행동 강령에 의해 감시되어 왔다.

서구 사회에서 그렇게 우정이 작용해 온 것이라면, 우리는 이 사이비 민족주의가 어떻게 통치에 대한 근본적인 남성의 열망을 숨기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적어도 이론상으로는 그것을 인식하고 실천하는 사람들을 해방시켜 사회적 외향적인 사람들과 형제애적인 동지들로 만드는 것이 정신이다. 왜냐하면 수세기 동안 여성은  남성을 위해 막힌 공공 장소에 거주할 수 없었고, 여성의 우정은 더 취약하고, 더 무법적이며, 수세기 동안 지속되어 온 남성 행동의 코드가 억제하고 수정하고자 하는 구조적인 양면성의 불안정한 효과에 더 노출되어 있다.

따라서 여성들 사이의 선택적 친밀감은 "무질서한 "것으로서,  전통, 세대, 또는 공적인 삶과 사적인 삶 사이의 명확하게 그려진 경계에 의해 조정되지 않은 깊고 강렬한 경험이다. 여성의 우정은 아직 (더 많이)탐구되어야하고, 헐뜯고, 정의할 수 없는 영적인 풍경을 많이 지닌 "아주 기본적인 지도"수준에 있다. 이 경우, 성별의 차이는 그것이 자동적으로 규범에서 벗어나자마자 보이지 않는 흔적을 남긴다. 이 차이는 수세기에 걸친 지배에 의해 생성되었고 계속해서 생성되고 있다.

이런 차이는 여성의 유대 관계에는 여전히 약속과 의식이 부족한 상태에 머물러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남자들의 규칙들은 여자들의 우정에 강요되지 않았고, 사랑은 본질적으로 사랑과 관련이 있고, 모든 것을 수반하는 취약한 코드가 있는 부분이다.

숭고한 감정과 기본적인 충동

나폴리 4부작에서 페란테는 해방을 이루고자 하는 지배적인 두 주제 사이의 우정을 불가피하게 특징 짓는 질투와 선택적 인정의 끔찍한 혼합을 묘사한다. 나폴리4부작이 성공한 이유는 불완전한 여성 우정이라는 고정 관념 속에 숨어 있는 진실의 일부를 받아이고 여성들의 우정이 장애물 투성이인 근본적인 유대의 불완전하다는 것을 묘사한 결과이다.

많은 인터뷰에서 페런테는 여성 우정의 끈에 의해 만들어진 " 불가피한 나쁜 감정의 집단"에서 조직에서의 힘을 목록화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중요한 것은 기본적인 어조이다. "여성 간의 경쟁은 그것이 이기지 못할 때만 좋다. 즉, 그것이 상호적으로 필수 불가결한 존재라는 진정한 감각과 질투, 그리고 모든 불가피한 나쁜 감정의 집단과 공존하는 것이다."

사실, 엘레나와 릴라는 남자 친구들이 즐기는 것과 같은 권리를 스스로 터득하는 동안,  초월성과 무가치함이 혼합된 우정을 경험하게 된다. 사랑과 분노, 열정과 자기 중심의 발작, 고백과 비밀, 동거와 분리:이 모든 것들이 그들의 성급한 관계의 과정에 얽혀 있다.

그들의 고통스러운 공존의 한 예는 엘레나가 라일라의 결혼 준비를 도와 주는 장면이다. 16살의 소녀들은 이미 그들의 계급과 성별에 의해 결정된 운명에 의해 깊게 표시되어 있지만, 두 소녀 모두 릴라의 결혼이 그들의 관계에 충격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느낀다. 고통, 연대, 희망, 두려움, 위험—Elena는 곧 분리될 그들의 임박한 분리에 대해 상충되는 감정들에 휩싸여 있습니다.

나는 감정과 생각의 혼란을 겪었다: 그녀를 포옹하고, 그녀와 함께 울고, 키스하고, 그녀의 머리를 잡아당기고, 웃고, 성적 경험을 가장하고, 배운 목소리로 그녀를 가르치고, 가장 친밀한 순간에 말로 거리를 두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제가 그녀의 머리부터 발끝까지, 이른 아침까지 그녀를 씻겨 주고 있다고 생각하는 호텔 직원만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스테파노는 밤 중에 그녀에게 젖을 수 있었습니다.

엘레나와 리라의 유대감은 디자인과 필요에 따라 적절하고 모범적인 행동에 의해 억제되지 않기 때문에 불안정하다. 페런트는 "그것은 지름길이다"라고 말하며"여성에 대한 가공할 만한 것은 제쳐 두고 우리를 단지 좋은 감정을 가진 유기체, 숙련된 꼼꼼함의 달인으로 상상한다"고 말한다. 역사적, 심리적으로 결정된 그들의 유대 관계의 양면성을 묘사하면서, 나폴리 소설은 전통적인 것에 여성간의 우정의 경험을 축소하 것을 거부하고 대신 그것을 심오한 상징적 의미로 그린다. 왜냐하면, 저자가 강조하듯이,"우리는 우리의 복잡함을 자랑스럽게 말하기 위해, 그것이 기쁨이든 분노이든 간에, 우리의 시민권에 (우정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배워야.." 하기 때문이다.

* "우리는 서로의 손을 잡고 들어갔다."1인칭 복수형 복수형이 두 소녀를 사자 자리에서 멀리 떨어진 해변으로 쫓아낸다. 심지어 그 전에도,"오그레"돈 아킬레를 만나러 나가면서, 그들은 똑같은 물리적인 행동으로 그들의 모험을 꾸민다."내가 그녀에게 손을 내밀었을 때, 그녀가 나에게 손을 내밀었다. 이 행동은 우리 사이의 모든 것을 영원히 바꿔 놓았다."

박수를 치는 손은 엘레나와 릴라의 우정을 기본적으로 연대의 협정, 그들의 삶을 변화시키고 긴 문맹자들의 사슬을 끊는 것으로 정의하는 시작 의식이다. 그들의 공공 및 사회적 약속에는 몇가지 중요한 순간이 있다. 인형 찾기, 바다 여행, 바다 여행, 작은 여자 구매, 푸른 요정의 글쓰기, 신발 디자인, 스테파노와의 리라의 관계, 엘레나를 위한 학교 책 구입, 크게 확대된 리라의 사진을 찍기,소카보 공장과 솔라라 형제를 비난하는 기사작성 등이 이루어졌다.

그들의 창의력은 또한 어머니가 되기 위한 전통적인 영역을 관통하고, 동시에 그들의 임신한 딸(티나와 임마)과 경험을 공유하는 새로운 동맹의 결과로 새롭게 바뀐다. 산부인과에서 그들은 "...서로 옆에 앉는 것을 좋아했다.…그들은 아이러니하게도 관찰했다." Solaras에 관한 글은 딸들의 게임을 반영하고 있다. Solaras에 대항하여 기사를 공동으로 작성할 때 과거와 현재의 영역으로 전 세계로 진출하는 그들의 모험은 계속된다.

우리는 부엌 식탁에 앉아 있었고, 티나와 임마는 부드럽게 움직이는 인형, 말, 마차를 재잘거렸다. 우리가 함께 무언가를 한 지 꽤 오래 되었다. 마지막으로, 내 생각에 우리는  머리가 서로 부딪칠 때까지 합쳐졌다.

모성애, 글쓰기, 놀이가 하나가 되는 이 장면은 특히 중요하다. 남성의 의식에서보다,  이 경우에 우정은 세계의 스크린에 친밀한 유대감을 투사한다. 바로 그 이야기의 구조가 여성의 우정에 대한 또 다른 고정 관념을 깨뜨리게 되는데, 이것은 우리의 집단적 상상력이 종종 숨막히는 "위로의 사회"영역으로 완화시키고, 그들의 유대를 창조적 에너지로 보답하는 것이다.

나폴리 4부작에서 페란테는 두 여성 사이의 우정을 불가피하게 특징 짓는 질투와 선택적 인정을 끔찍하게 혼합한대.

사실 나폴리4부작이 서사시적이면도  domestic 한 것은,  부양 장치 같은 우정의 구성에 달려 있다. 때때로 친밀한 이야기를 현실의 깨끗한 표면으로 되돌려 놓고 여성들을 "의미, 언어, 아이들, 역사의 창시자"로 만든다. 두 친구의 관계는 내부의 영역과 사회적 영역 사이에 인과 관계를 만들어 내고, 그것은 서로에게 끝없는 굴절의 연속으로 스며들게 한다.

한 친구가 지금은 반항적이고, 지금은 행복하고, 또 다른 친구의 삶에 대해 추측에 근거하거나 실제적인 판단을 하는 것은 단순히 동기적인 것이든,"각자는 그것을 만들어 낸 물리적 존재의 한계를 넘어서, 계속해서 독립적인 삶의 형태로 행동하는 다른 친구의 형태로 들어갈 수 있다. 인형들, 작은 아씨들, 푸른 요정, 신발들. 모든 것은 우정의 변형적 힘의 상징들이다. 아킬레의 폭력이 어른들의 잔인한 논리와 남성들의 폭력을 발산하는 도구인 사물-탈레반을 만들어 내는 게임으로 변하기 때문이다.

이 물체는 부적이기는 하지만, 살아 있는 화석을 가두는 두꺼운 수지라는 오십 맨델스탐의 호박 묘사와 비슷하다. 사실, 각각의 창조물들은 격렬한 핵을 가지고 있다. 이것들은 그들의 우정에 의해 중화되고 미적으로 표현된다.하지만 그것들은 언제든지 다시 살아날 수 있습니다. 이 물건들 중 두개인 티나와 누가 처음으로 사라지고 56년 후 미스테리하게 다시 나타난 것은 우연이 아니다.

이 인형들은 마법의 시간의 시작과 끝을 떠올리게 할 뿐만 아니라, 인형은 "페란테의 모든 나폴리 엄마와 딸들을 합성 한  몸"인 친구, 딸, 어머니를 포함한, 여성의 순환을 상징하는 완전히 여성적인 이야기의 요약을 불러 일으킨다. 티나와 누는 융이 "모든 어머니는 그녀의 딸과 그녀의 어머니를 포함하고 있다"고 말했을 때 그가 확인한 여성 쌍둥이 원형의 난독증이자 고통스러운 변종으로 두드러지는 동시적인 물체이다.

따라서, 이 인형들은 가역인 하이브리드로 여겨질 수도 있는데, 이것은 페런트의 작품 전반에 걸쳐 나타나는 변화와 균형의 마법의 일부이다.

동시에, 이 인형들은(그들이 사라지기 전과 후)에 소녀들의 삶의 새로운 단계를 안내해 는 창조적인 물건으로서 기능하며, 그들이 억압해 온 경험을 통해 일할 수 있고, 점차적으로 그것을 받아들일 수 있게 해 준다. "마음의 꿈은 그들의 발 앞에 놓여 있다."그녀가 결혼식 신발을 신을 때, 그녀가 어렸을 때 꿈꿨던 신발을 신고, 그녀가 처음으로 그것들을 현실로 만들었을 때,"마치 요정이 나타나서 소원을 빌었던 것처럼 폭력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킨다."

사중주의 전체 아크는 친구들의 마법 어린 시절 약속의 점진적인 해체에 대한 이야기로 해석될 수 있다. 보물 상자는 스테파노의 식료품점의 금전 등록기가 된다. 파란 요정은 엘레나를 위해 피사의 정상으로 가는 문을 여는 파란 머리의 익명의 친절한 여성 교수로 다시 등장한다. 솔라라를 공격하는 기사에서 영감을 받은 사회 정치적 인식의 함성은 릴라가 그들과 싸우고 싶어 했던 큰 전쟁의 나머지이다. 그래서, 무자비한 반론으로," 싸고 못생긴 "인형들이 4중주의 끝에 진짜 모습으로 다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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