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임일정/여성문학 읽기

③Herstory: 여성문학 북클럽 3기(5.18~7.6)

by 모두를 위한 북클럽 2020. 7. 3.

여성문학 북클럽 3기- 
여성의 눈으로 문학 읽고 여성의 역사 재구성하기

 

 

  수많은 문학 작품이 쓰였지만 지배자인 남성의 눈으로 평가되고 선택된 것들만이 고전으로 혹은 걸작으로 포장되어 우리에게 제시돼 왔습니다. 이제 남성작가들 곁에서 간혹 눈에 띄던 여성작가의 작품들을 찾아 읽고 그 속에 담긴 여성들의 이야기를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것은 묻혀 있던 여성의 목소리를 다시 끄집어내는 작업입니다.

고전문학부터 현대문학까지, 남성 작가뿐 아니라 여성작가가 쓴 작품 모두를 함께 읽고 토론하려고 합니다. 2주 동안 한 권의 책을 읽은 후 토론하는 자리를 가집니다. 책을 읽으면서 단체 톡방에서 수시로 의견을 주고받으면서 책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다진 후 직접 만나 깊이 있고 폭 넓은 토론의 시간을 가집니다. 자신의 성적 정체성이 무엇이든 여성과 문학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적극 환영합니다.

 

■ 모임 일정

 

『피로 물든 방』 (앤젤라 카터 저, 이귀우 역, 문학동네, 2010)

'여성 에드거 앨런 포' '영문학의 마녀'로 불리는 영국의 페미니스트 작가 앤절라 카터의 대표작. '푸른 수염', '미녀와 야수', '백설 공주', '장화 신은 고양이', '빨간 망토' 등 널리 알려진 동화에 담긴 남성 중심적 시각을 비판하며 기묘하고 전복적인 상상력으로 동화를 새롭게 구성한 소설집이다. 앤절라 카터는 이 작품을 통해 고전 동화에서 보편적 가치라고 여겨지던 것들이 사실은 부당한 세상에 순응하도록 만들려는 기득권의 이데올로기임을 폭로한다. 이 책은 출간 당시 '환상적이고 몽환적인 배경 묘사와 극적인 전개가 뛰어난 걸작'이라는 평단의 찬사를 받았다. (알라딘 책 소개 중에서) 
2019년 5월 18일

 

 

■ 『풀잎은 노래한다』 (도리스 레싱 지음, 이태동 옮김, 민음사, 2008)

2007년 노벨 문학상 수상 작가 도리스 레싱의 첫 소설. 25년 동안 아프리카의 붉은 대지와 투명하도록 푸른 하늘 사이에서 굴곡진 인생을 살았던 그녀는 이 작품에서 그 자연만큼이나 난폭하고 거친 시대를 통찰해 들어간다. 스웨덴 한림원은 도리스 레싱을 노벨 문학상 수상자로 발표하면서 “『풀잎은 노래한다』는 사랑과 증오에 대한 비극인 동시에 결코 이어질 수 없는 인종 간의 갈등에 대한 연구이다.”라고 평가한 바 있다. 이 소설은 출간 즉시 영국뿐 아니라 유럽과 미국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며 도리스 레싱이 작가로서 성장해 나가는 발판이 되었고, 나아가 20세기 문학사에 있어서도 획기적인 소설로 남았다. (알라딘 책 소개 중에서) 2019년 6월 1일


■ 『피아노 치는 여자』 (엘프리데 옐리네크 저, 이병애 역, 문학동네, 2009) 2019년 6월 15일

2004년 노벨 문학상 수상자이자 천재성과 작가적 실험정신으로 격찬을 받는 동시에 도전적 문제제기와 노골적 성애 묘사로 논란을 불러일으키는 엘프리데 옐리네크의 대표작으로 자전적 성격이 짙은 소설이다. 작가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철저하게 종속적이고 비정상적인 어머니와 딸의 관계를 동정 혹은 서글픔 같은 감정은 완전히 배제된, 냉정한 시선으로 그려낸다. 2002년에 미하일 하네케 감독이 '피아니스트'라는 제목으로 영화화하였으며, 2001년 깐느영화제 심사위원 대상, 여우주연상,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알라딘 책 소개 중에서) 

 

 

■ 『채식주의자』 (한강 지음, 창비, 2007) 2019년7월 6일

2016년 맨부커상(Man Booker International Prize) 수상작. 10년 전 작가 한강은 '내 여자의 열매'라는 단편소설을 썼다. 한 여자가 아파트 베란다에서 식물이 되고, 함께 살던 남자는 그녀를 화분에 심는 이야기였다. <채식주의자>는 언젠가 그 변주를 쓰고 싶다는 바람에서 출발했다. 상처받은 영혼의 고통과 식물적인 상상력이 결합해 섬뜩한 아름다움을 뿜어내는 연작 소설이다. 단아하고 시심 어린 문체와 밀도있는 구성력이라는 작가 특유의 개성이 작품 속에 고스란히 살아있다. (알라딘 책 소개 중에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