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7일 토요일 10시 합정동 대안연구공동체 강의실에서 <침묵에서 말하기로>로 토론을 했습니다.
이 책은"저명한 심리학자들과 그들의 이론이 여성을 지속적으로 배제해왔다는 사실을 지적하며, 직접 여성과 남성의 목소리를 듣고 관찰한 후 ‘돌봄의 윤리’를 여성의 도덕 발달 기준으로 제시"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자료를 정리하다가 캐럴 길리건의 연구가 어떤 경과를 거쳤는지를 알아보는 인터뷰를 발견했습니다. 이 저작이 나오게 된 배경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는 캐럴 길리건의 성장과정, 당시 사회적 배경 등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 프로이트에 따르면, 여성은 남성보다 정의감이 낮고, 여성은 콜버그의 도덕 발달 6단계 척도에서 남성보다 낮은 점수를 받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에릭슨에게 여성은 친밀감과 정체성을 융합하거나 혼란스러웠고, 피아제에게 소녀는 소년과 대조적으로 규칙보다 관계를 우선했습니다."
이런 상항에서 캐럴 길리건은 '남성의 심리학'이었던 심리학에 도전하고 , 여성을 심리학 연구에서 제외하는 것의 불합리성을 주장했습니다. 우리도 어제 토론을 할 때 캐럴 길리건이 여성과 남성의 경험을 '본질적인 것'으로 본 것인가? '하는 질문에 대한 언급도 있었는데요, 이 인터뷰에서 캐럴 길리건은 그렇게 범주화 하고 대조하는 것이 아닌 개인의 목소리로에 촛점을 맞추는 것이 맞다고 말합니다.
이 인터뷰에서는 재미 있었던 것은 캐럴 길리건의 어렸을 때의 경험입니다. “저는 보육원을 좋아했고, 아직도 이름을 기억하는 선생님을 좋아했습니다. 밤이 되면 부모님과 함께 시간을 보낸 후 아이들은 아이들 건물로, 부모님은 부모님 건물로 가곤 했죠. 저는 이런 상황에 대비하지 못했죠. 그래서 밤이 되고 취침 시간이 되면 엄마를 불렀어요. 그런데 잠이 오지 않았어요. 그리고 저는 너무 세게, 그리고 쉴 새 없이 울었어요 - 이것은 어머니가 들려주신 이야기입니다 - 얼굴이 파랗게 질렸어요. 너무 많이 울어서 어머니를 데려와야 했어요. 그리고 어머니가 오셨어요. 그리고 어머니는 저를 재워야 했어요. 그래서 어머니는 매일 밤 취침 시간에 오셨어요. 그리고 그 이상이었어요. 어머니는 이듬해에 어떤 이유에서인지 저와 함께 이 문제를 해결하려고 다시 오셨던 것 같아요. 하지만 밤에 저를 재워도 된다는 허락을 받았어요. 그래서 저는 예외가 되었죠. 그리고 어머니는 매일 밤 저와 다른 모든 아이들에게 노래를 불러주며 잠들게 해주셨어요. 그래서 저는 두 살 때 목소리의 힘을 배웠던 것 같아요. 충분히 오래, 충분히 세게 울면 벽이 무너지고 규칙이 바뀔 수 있다는 것을요. 그리고 어머니가 와서 저를 재워주셨어요. 그래서 나중에 목소리에 관한 글을 쓰기 시작했을 때, 저는 제 경험을 통해 목소리에 대해 매우 강력한 방식으로 알게 된 것 같아요.”
캐럴은 활동적이고 남자 소프팀의 '비밀병기' 일 정도로 운동에도 능하고 활달했었는데, 사춘기때 성적인 부분을 염려하며 남자아이들과 어울려 놀지 못하게 하는 등의 제약이 생기자 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저항했다고도 합니다. 그리고 어머니는 "얘야, 너도 알다시피 “darling, you know,”라고 했는데, 이건 캐럴이 자기의 내면의 지식을 믿어야 한다는 뜻이었고,다른 하나는 “what do you know? 인데 이 말은 "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말해줄게"라는 뜻으로 캐럴이 거기에 자기를을 맞출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한다는 뜻이었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분열된 두개 층위의 지식' 어린시절의 경험을 책으로 옮기게 되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길리건은 콜버그의 연구의 조교로 일하면서 사회운동도 했기에 사람들의 녹취록을 읽게 되었는데 실제 사람들은 연구에 나오는 것과는 다른 내용, 방식으로 이야기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 저는 흑백, 부유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 기혼자와 미혼자 ‐ 다양한 여성들과의 인터뷰 녹취록을 읽고 있었습니다. 저는 제 친구 도라에게 '심리학자들이 왜 여성을 이해하는데 그렇게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 이해해요. 여성은 종종 다른 곳에서 출발하기 때문입니다. 그것들은 분리성의 가정이 아니라 관계의 가정에서 시작합니다.'라고 도라에게 말했습니다. 도라는 '정말 흥미롭네요. 그것에 대해 쓰는 게 어때요?'라고 말했습니다
캐럴 길리건은 책에서 목소리를 들어주는 사람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연구, 이 책이 자기를 이해해주는 친구에게 이야기 한 것부터 시작되었다는 것이 재미있네요.
이 인터뷰에 이런 대목이 있습니다.
[...] 여성과 그들의 발달에 대한 관심과 표면 위의 이야기를 포함한 사람들의 경험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할 필요성을 강조하는 방법론 측면에서도 심리학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관계적 경청에 대한 그녀의 초점(길리건 & 에디, 2021)은 소외되고 교차하는 그룹과 주관적인 경험을 특권으로 하는 질적 방법에 대한 심리학의 발판이 되었습니다(Gergen et al., 2015). 가장 최근, 오니 로저스(Onnie Rogers)와 니오베 웨이(Niobe Way, 2021)는 그녀가 사회문화적 억압에 직면하여 저항과 수용의 역학을 매핑한 공로를 인정했습니다. 따라서 그녀의 영향은 여성에 대한 연구를 훨씬 뛰어 넘었습니다.
출처: <<Developing a different voice: The life and work of Carol Gilligan>>
Pers. 2023 Feb; 91(1): 120–133.
Published online 2022 Dec 5. doi: 10.1111/jopy.12763
토론에서는
- 여성으로서 자기 목소리가 억압당했던 경험,
- 잘 살기 위해 전략적으로 자기의 입장, 목소리를 숨겨왔던 경험
- 심리학뿐만 아니라 '학문'영역에서의 성차별적인 시각, 전제의 문제에 대해서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가부장제에서 지워지고 무시당하는 나자신의 내면의 지식, 진실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진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것이 무엇을 토대로 하고 있는가를 계속 의심해야 한다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본 시간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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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토론도서: 『침묵에서 말하기로- 심리학이 놓친 여성의 삶과 목소리』(캐럴길리건 문학과 지성 1992)
In a Different Voice: Psychological Theory and Women’s Development In a Different Voice: (1982년) ■ 일시 :2024.7.27 (토) 오전10:00 ■ 장소 : 대안연구공동체 강의실 + zoom |
목차
[1] 책 내용 요약
요약: 여성이 윤리적 딜레마에 직면했을 때 남성과 다른 방식으로 사고하고 말하는 경향이 있다는 도덕 발달 이론을 제시한다.. 길리건은 여성적 배려의 윤리와 남성적 정의의 윤리를 비교한다.
캐롤 길리건의 다른 목소리로: 심리학 이론과 여성의 발달(하버드 대학 출판부)은 여성이 도덕적 문제를 분석하는 방식을 연구합니다. 길리건의 연구는 여성의 도덕적 목소리를 인정함으로써 도덕 이론과 일반 심리학을 변화시켰습니다. 남성 중심의 심리학 연구 방법은 여성의 추론 능력을 평가절하하고 여성의 완전한 사회 통합을 방해했습니다. 또한 여성과 남성의 심리적 특성의 전체 스펙트럼에 대한 우리의 이해를 약화시켰습니다. 실제로 남성과 여성 모두 이성적인 목소리와 감성적인 목소리로 추론합니다. 길리건의 말처럼 “당연히 남성도 감정을 가지고 있고 여성도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 책 제목을 ‘여성의 목소리’가 아니라 ‘다른 목소리로’라고 지은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심리학이 이성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남녀의 사고 방식에 대한 오해가 생겼습니다. 금욕적인 남성과 남편과 자녀를 위해 자신의 꿈을 기꺼이 포기하는 배려심 많은 여성에 대한 부정적인 문화적 기대가 생겨났습니다. 길리건의 연구는 성공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필수적인 인간 특성으로 감성 지능을 인식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이는 남성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여성이 과거에 남성 중심이었던 역할을 맡을 수 있게 하는 문화적 변화를 촉진했습니다. Translated with DeepL.com (free version)
왜 이 책이 최고인가? 1982년에 출간된 이 책은 1950년대에 처음 출간된 이래 가장 널리 받아들여진 도덕 발달 심리학 이론인 길리건의 하버드 교수인 로렌스 콜버그의 이론에 대한 답변입니다. 콜버그는 장 피아제와 존 듀이의 초기 연구를 바탕으로 도덕적 딜레마(똑같이 타당한 두 가지 도덕적 이상이 충돌하는 이야기)를 사용하여 피험자의 도덕적 추론을 연구했습니다. 이러한 인터뷰를 통해 그는 도덕 발달 단계 이론을 개발하여 각각 두 개의 하위 단계로 구성된 세 가지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제안했습니다.
전 단계에서는 도덕적 결정은 권력에 대한 호소와 도덕적 행동의 가시적인 결과를 기반으로 합니다:
내가 처벌을 받을 것인가? 보상을 받을 것인가?전통적인 수준의 추론은 사회적 규칙과 공동체 표준의 수용을 기반으로 합니다: 나는 좋은 사람에 대한 사람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는가? 나는 사회의 표준을 따르고 있는가?
가장 높은 수준의 탈관습적 수준에서 도덕적 추론은 규칙 자체가 아니라 규칙 뒤에 숨어 있는 근본적인 가치와 보편적인 윤리적 원칙에 호소하는 것에 기초합니다.
길리건의 콜버그에 대한 비판은 방법론적인 것이었습니다: 콜버그의 원래 연구 대상은 남성뿐이었기 때문에 그의 이론은 도덕적 문제를 특정한 방식으로 보았습니다.
길리건에 따르면, 콜버그의 연구에 참여한 소년과 남성은 정의의 관점을 통해 도덕적 문제를 추론하며, 낮은 단계의 불평등 관계(옳은 일을 하는 것은 권위를 따르는 것)에서 시작하여 평등(모두가 공유하는 공동의 기준이나 기본 원칙을 따르는 것)에 이르는 사람들의 상대적 힘의 차이에 초점을 맞춥니다. 길리건은 이러한 위계적 세계관은 매우 '남성적'인 말하기 방식이라고 주장합니다. 반면 여성은 다른 목소리로 말합니다: 경쟁의 목소리가 아니라 협력의 목소리입니다.
길리건의 연구에 따르면 여성의 도덕적 추론은
개인 간의 상대적 힘이나 권리 경쟁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돌봄의 관점에서 진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전전통적 수준에서 자신을 돌보는 데 초점을 맞추다가
후전통적 수준에서 타인을 돌보고 궁극적으로는 자신과 타인의 요구를 상호 의존적인 것으로 보는 것으로 발전하는 것
으로 나타났습니다(희망적으로). 평등이나 불평등과 관련된 특징을 기준으로 도덕적 딜레마를 평가하는 '정의 지향성'이 아니라 여성의 '돌봄 지향성'은 관련된 사람들의 분리 또는 애착 관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Translated with DeepL.com (free version)
콜버그의 가장 유명한 딜레마를 예로 들어보면, 한 남자의 아내가 죽어가고 있는데 한 약사가 아내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약을 개발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약사는 약품 제조 비용의 몇 배를 청구했고, 이 남성은 그 비용을 지불할 여력이 없었습니다. 남성이 아내를 살리기 위해 약을 훔쳐야 할까요?
길리건은 남성에게 이 딜레마는 기본적으로 “사람에 대한 수학 문제”이며, 정의의 갈등(약을 훔칠 것인가 아니면 죽게 내버려 둘 것인가, 내가 아끼는 사람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약사에게 정당한 소유권이 있는 것을 가져갈 것인가)을 불러일으킨다고 지적합니다.
길리건은 여성들이 이러한 딜레마를 관계의 문제로 인식한다고 말합니다. 제시된 이야기의 관계 측면에 대해 추론하기 시작하고 추론이 권리에 대한 이성적인 논의에서 감정적인 논의로 바뀌면
3단계(좋은 남편이라면 어떻게 할까요?)에서 응답을 채점합니다.
아내를 죽게 내버려둔 남편에 대해 사람들은 어떻게 생각할까요?).
정의의 렌즈를 통해 볼 때, 이러한 응답은 중요한 윤리보다는 커뮤니티의 기준을 반영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반면에 배려의 관점에서 보면(다른 사람에 대한 애착과 분리를 추론하고 우리 모두의 행복을 위해 서로에게 의존한다는 것을 인식하는) 이러한 생각은 더 높은 도덕적 범주에 도달합니다.
실생활의 토론은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생식권에 대한 논쟁에서 길리건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실제 논쟁은 이러한 통찰력을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생식권을 둘러싼 논쟁에서 길리건은 다음과 같이 지적합니다.
낙태 딜레마를 권리의 충돌로 보든 인간 생명 존중의 관점에서 보든,
태아와 임산부의 주장은 균형을 이루거나 대립되는 위치에 놓이게 됩니다.
낙태의 도덕성은 태아가 인격체인지,
그렇다면 태아의 주장이
임산부의 주장보다 우선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달려 있습니다.
돌봄의 문제로 프레임이 바뀌면 딜레마는 달라집니다.
태아와 임산부 사이의 연결이 초점이 되고,
이 연결을 연장하거나 끊는 것이 책임감 있는 것인지 무책임한 것인지,
배려인지 부주의한 것인지가 문제가 됩니다.
따라서 여성이 “나는 이 아기를 가질 수 없어, 나는 아기를 돌볼 수 없어”라고 말하고
남성이 “임신하기 전에 그런 생각을 했어야지, 아기가 불편하다고 해서 낙태할 수는 없어”라고 말할 때,
그들은 실제로 두 가지 관점, 즉 아기에 대한 돌봄(care) vs. 아기의 권리에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결론
캐롤 길리건이 사회 변화의 주체가 된 것은 그녀의 내면과 삶의 경로가 심리학뿐만 아니라 더 큰 문화에서 여성의 감성을 억압하고 비하하는 것에 대한 새로운 인식에 목소리를 내는 그녀의 작업을 받아들일 준비가 된 사회 문화적 준비와 일치했기 때문입니다. 길리건은 자기의 진실을 말하는 것과 vs . 성공할 수 있는 사회에 순응하는 것에 대해 평생의 갈등했는데 이것은 특히 여성들이 자신의 경험을 무시하는 방식과 비슷합니다.
Contents Leffer to Readers, 1993 ix
Acknowledgments xxix Introduction 1
1 Woman's Place in Man's Life Cycle S
2 Images of Relationship 24
3 Concepts of Self and Morality 64
4 Crisis and Transition 106
5 Women's Rights and Women's JUdgment 128
6 Visions of Maturity 151
References 177
Index of Study Participants 181
General Index 182
[2] 캐럴 길리건의 생애와 업적 Pers. 2023 Feb; 91(1): 120–133.
<<Developing a different voice: The life and work of Carol Gilligan>>
Pers. 2023 Feb; 91(1): 120–133.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10108041/#jopy12763-bib-0017
[3] 저자의 다른 책
●가부장 무너뜨리기
세상을 지배하는 가부장제의 교묘한 작동 원리를 파악하고 해체하는 법
Why Does Patriarchy Persist? (2018년)
이 책의 1부 ‘가부장제는 이렇게 작동한다’에서는 10년 동안 이어온 캐럴 길리건의 ‘소녀들의 성장 연구’ 및 다양한 계층?인종?연령에 속한 남녀의 인터뷰, 아버지와 아들/위기에 선 커플 관련 연구 자료 등을 토대로 가부장제가 ‘남성다움’, ‘여성다움’이라는 무기를 앞세워 어떻게 우리를 조종해왔는지 알려준다. 가부장제를 유지하는 핵심 기반인 이 젠더 이분법은 삶의 과정에 반드시 따라오기 마련인 ‘상실’을 만났을 때 저항하는 건 여자다운 여성이, 남자다운 남성이 할 일이 아니라고 몰아간다. 여성이 저항하며 목소리를 내면 ‘지나치게 시끄럽고 어리석다’ 비난하고, 남성이 항의하면 ‘나약한 감정에 집착한다, 남자라면 훌훌 털고 일어나야 한다’며 비난한다. 아무리 항의해도 결과는 달라지지 않고 주변의 비난이 이어지면 건강한 저항은 절망으로 바뀌고, 절망이 지속되면 아예 관계를 멀리하는 거리 두기 단계로 나아간다.‘거리 두기’ 상태에 다다른 여성은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지운 채 주변의 기대에 부응하는 착한 여성으로 길들여진다. 반면 남성은 감정을 드러내지 않고 자신의 나약함을 폭력으로 위장하는 남성이 된다. 그야말로 우리가 여자다운 여자, 남자다운 남자라고 부르는 모습을 장착한 채 악순환의 고리 속으로 걸어 들어가게 되는 것이다. 이것이 가부장제가 은밀하게 내면화되는 기본 작동 원리이다.
가부장 무너뜨리기 - 캐럴 길리건.나오미 스나이더 지음, 이경미 옮김/심플라이프 |
● 담대한 목소리
길리건은 20년 이상 여아들의 발달을 연구하며 그들이 가부장제에 적극적으로 저항하고 있음을 발견했다. 소녀들의 목소리에는 저항과 연대의 가능성이 담겨 있었다. 그 목소리는 우리 안에 묻혀 있던 다른 목소리를 일깨우고 공명하여 가부장제를 비롯한 모든 잘못된 권위에 저항하고 성별을 넘어 연대할 힘을 발휘한다. 《담대한 목소리》는 젠더 전쟁이라 할 만큼 분열된 한국 사회에 인류애를 회복하고 더 나은 민주주의를 향해 갈 대안을 제시한다.
담대한 목소리 - 캐럴 길리건 지음, 김문주 옮김/생각정원 |
소녀들이 시작한 저항은 그들에게서 멈추지 않을 것이다소녀들이 촉발한 목소리의 회복, 저항의 가능성은 민주주의를 가부장제로부터 구해내는 투쟁에 필수적이다. 페미니즘이 말하는 인류애의 조건과 민주 시민의 조건은 하나이며 동일하다. 권력을 남용하지 않을 것, 차별하지 않을 것, 도움이 필요한 사람을 외면하지 않을 것, ‘도움이 필요한 사람’ 무리에서 자기 자신을 빼놓지 않을 것, 즉 자기다움과 인간다움을 회복하고 잘못된 권위에 저항하는 것이다.남성성을 여성성보다 우위에 놓고 남성을 가장 남성다운 남성부터 가장 덜 남성다운 남성으로 나누어 서열화하는 가부장제, 여성을 ‘착한 여성’과 ‘나쁜 여성’으로 나누어 여성들에게 침묵을 강요하는 가부장제는 민주주의와 공존할 수 없다. 하나를 택해야 한다면 선택은 분명하다.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는 분리와 독립이 환상일 뿐임을 이미 알고 있다. 인간은 관계 속에서 상호의존적으로 살아간다. 그러므로 여성의 윤리로 강요되어온 보살핌 윤리는 이제 인간의 윤리, 민주주의의 윤리로 환원되어야 마땅하다.캐럴 길리건은 《담대한 목소리》에서 소녀와 여성들의 목소리가 공명했던 경험, 여성과 남성이 연대했던 기억을 말하며 우리 안에 있는 목소리와 공명을 시도한다. 인간 본성을 회복하고 민주주의를 되돌릴 저항의 기반은 우리 가운데에 있다.
[4] 캐럴길리건의 '다른 목소리'를 기준으로 삼은 문학작품 분석
(1) 박완서 소설 속 돌봄 인식 방식 연구 (kci.go.kr)
성남댁은 “인간관계에서 자신의 목소리를 내지 않고 이타적으로 보이는 행동과 평화를 유지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하는 돌봄 윤리를 내면화하고있기때문이다. 혐오의 대상이 된 성남댁은 하층 계급의 한계때문에 자신을 항변할 힘조차 갖지 못한다. 여성인물들의 혐오 발화 속에는일상속에서 작동하는 체제의 영향력이 반영돼 있다.
여성은 가부장제로 편입하기 위한 통과의례를 겪으면서 자신을 표현할 방법을 잊어버리거나 침묵으로써 자기 안에 묻을 수밖에 없다. 여성은 가부장제 사회에 편입되기 위해 자신의 진짜 모습으로부터 해리(解離)38)되는 상로 살아야 하는 상황에 놓인다. 왜냐하면 타인과의 관계를 끊고 살 수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물녘의 황홀」 속 인물은 그 해리에“솔직함”으로 저항하고자 한다.
. 이는돌봄윤리자체가일방적이고 이타적이 아닌 관계적이고 자기 보존적인 ‘선택’의 행위라는것을증명한다. 박완서 소설은 돌봄의 관계에서 형성되는“상호의존적”인 관계가 돌봄 제공자와 의존자를 동시에 고양시킨다는 인식의 확장으로까지나아간다. 이러한 인식은 사람들이 ‘상호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에 의해 뒷받침된다.
박완서 소설 속 돌봄 인식 방식 연구 (kci.go.kr)
(2)여성의 자유와 나폴리4부작
Female Freedom and The Neapolitan Novels
https://philpapers.org/rec/SHPFFA-2
밀라노 여성 "blockage" 라는 개념을 말함 이건 " 생각과 욕망에 대한 철저한 과묵함, 정신적 활력 부족, 목표와 프로젝트를 끝까지 완수하지 못하는 무능력" 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현상에서 비롯되는 "성격과 자아 개념의 불안정성"을 나타냅니다. 과묵함이 극복되더라도 지나치게 모방적인 사고, 욕망, 감정, 행동, 즉 남성 또는 남성의 관심사에 의해 정의된 여성적 역할에 대한 모방적인 성향을 나타냅니다. 이는 여성이 자신을 표현하기 시작하자마자 진정성이 없다고 느끼는 일종의 사회적 무력감인 정기적인 사회적 관계로부터의 소외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서로 맞물려 있는 막힘의 측면은 성적 차이 이전에 일찍부터 예상되는 현상입니다:
There is within us a wish to live in the grand manner, to have a secure familiarity with things, to find every now and then the gestures, the words, the behaviour, which correspond to our own feelings and are appropriate to the external situation, to follow our thoughts, our desires, our projects, through to their end. We call this “the wish to win through.” We wish to be victorious over everything which makes us insecure, unstable, dependent, imitative. And yet at the same time we do not want to betray anything of what we are (Milan Women 1991, 112)29
우리 안에는 웅장한 방식으로 살고 싶고, 사물에 안정적으로 익숙해지고 싶고, 때때로 우리 자신의 감정과 일치하고 외부 상황에 적합한 몸짓, 말, 행동을 찾고, 우리의 생각, 욕망, 프로젝트를 끝까지 따르고 싶은 소망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승리하고자 하는 소망”이라고 부릅니다. 우리는 우리를 불안정하고, 불안정하고, 의존적이고, 모방적으로 만드는 모든 것에서 승리하기를 원합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우리의 어떤 것도 배신하고 싶지 않습니다(밀라노 여성 1991, 112)29
즉 여성의 자유롭지 못한 심리적 구성에 관한 이론을 재구성하는 것과 같습니다.
한 가지 중요한 결과는 자유로운 여성 심리와 자유로운 남성 심리가 같지 않다는 것입니다.32
생각, 욕망, 환상, 그리고 많은 의식적이고 무의식적인 정신 생활은 요소적 상징적 연결에 의해 조건화됩니다. 이러한 구조는 신화, 사회적 관행, 자연 언어와 개념적 체계, 그리고 문화화를 통해 계승된 많은 정신적 연관성에 내재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만연한 상징 체계가 개인의 의식이 초기 아동기에 나타나기 시작하면서도 매개한다는 것입니다. 40 성차별 사회에서 지배적인 상징 구조는 예를 들어 남성성(신, 사제, 아버지)과 권위와 자율성의 연관성과 같은 일련의 젠더화된 연관성을 포함합니다. 여성은 정신 생활에서 자유를 얻는 데 제약을 받습니다. 만약 주관성, 권위, 자율성, 우수성의 모델이 모방으로 인해 자신이 아닌 것, 즉 남성이 되어야 하는 모델이라면, 여성은 정신 생활에서 자유를 얻는 데 상대적으로 제한됩니다. 이 분석에서, 특히 창의적이고 문화적인 열망을 가진 여성, 특히 경험이 성차의 소재를 구성하는 예술가, 지식인, 변호사, 활동가에게 막힌 느낌은 거의 불가피합니다.41
이런 식으로 볼 때, 상징적 배치 논제는 성적 차이 논제와 가부장제의 만연에 대한 그럴듯한 역사적 주장의 결합에서 자연스럽게 흘러 나옵니다. 42 정신 생활의 자유는 가설상 여성의 경우와 남성의 경우가 다릅니다. 그러나 상징화와 의미 만들기라는 어디에나 있는 통치 체계는 본질적으로 남성적인 방식으로 주관성을 나타내고, 건강한 욕망을 처녀성에 모델링하며, 자율성을 남성적인 인물과 특성과 연관시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공식조차도 상징적 배치 논제의 어려운 윤곽을 잘 포착하지 못합니다. 남성성은 문화의 기초에 너무 철저하게 삽입되어 있기 때문에 아마도 그것의 정신적 잔류물에 대한 포괄적인 목록을 시도하는 것은 절망적일 것입니다. 43 상징적 배치가 부족한 여성은 자신을 이해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진정한 욕망을 위해 고군분투하며, 말수, 무관심 및 자기 혐오 없이 사회에서 자신의 길을 만들려고 고군분투합니다. "해부학적 운명에 대한 복종으로부터 자유로운 여성은 자동적으로 자유로워지지 않고 오히려 불필요합니다." (밀란 여성 1990, 128) 따라서 이 집단의 도발적인 논쟁: 페미니즘의 중심 프로젝트는 독특한 여성 상징의 건설입니다.
가부장제 사회에서 어머니의 소거는 여성을 위한 상징적인 자리가 부족한 주요한 근거입니다. 어머니는 여성의 권위와 자유로운 여성 사상의 어린 소녀의 원래 모델이어야 합니다. 그러나 종종 그녀는 그럴 수 없습니다. 그녀는 (성격상) 남성에 의해 예속되고, 교육과 자유를 부정하며, 가정적인 책임을 스스로 회피하는 삶 안에 갇혀 있고, 모성을 위한 생물학적 능력으로 전락합니다. 어머니와의 관계는 결과적으로 갈등, 혼란, 양면성으로 가득 차게 됩니다.
이 에세이를 여는 페란테의 프랑투마글리아의 대표적인 구절을 의역하자면, 여성과의 관계를 재구성함으로써만 여성이 자신에게 형태를 부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같이 보면 좋은 책들
● 돌봄윤리
버지니아 헬드
THE ETHICS of CARE- Personal, Political, and Global
사회구성원을 완전히 비의존적이고 자유로우며 평등한 합리적인 행위자인 것처럼 간 주하는 것은 많은 구성원이 처해 있는 매우 열악한 조건을 왜곡하거나 감지할 수 없 게 만들며, 결과적으로 이러한 조건이 정확히 설명되고 지속적으로 알려졌다면 적절 하고 합당하게 보일 수 있었던 사회정치적 문제가 제기되기 어렵게 된다. 자족적인 개 인이라는 자유주의의 초상(像)은 기득권을 지닌 사람들로 하여금 의존적인 사람들 은 없다는 착각을 하도록 하고, 그러한 의존적인 사람들이 명백히 드러나게 되면, 마 치 부모가 자식에게 제공하는 것처럼 사적인 선호로서 다뤄져야 한다고 생각하게 만 든다. 사회가 타인과 연결될 수 있는 선택을 할 수 있는 자유롭고 평등하며 비의존적 인 개인으로 구성되었다는 신기루 자율성의 선결조건으로서 사회협력이 필 는 요한 현실을 은폐한다.
돌봄윤리는 취약한 사람의 필요에 응답하는 사회의 책임을 인정하는데 있어 기존의 도덕보다 신선하고 견고한 진지()를 제공할 수 있다. -본문 중에서
돌봄윤리는 도덕적 인식론적으로 인간을 관계적이고 상호의존적인 존재로 바라본다. 이는 인간을 합리적, 자율적, 자기이해적 및 비의존적으로 전제하는 주류 도덕이론의 관점과 다르다. 따라서 돌봄윤리는 개인의 권리 혹은 개인의 선호보다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 기본적인 방점을 찍는다. 그리고 그러한 관계는 선택적이고 자발적이라기보다 가족적·사회적·역사적 맥락 속에서 우리 안에 내장된 우연에 의해 우리 앞에 펼쳐진 다고 간주한다. 인간은 수많은 사회적 유대로 구성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정체성이 확 립된다고 본다.
-역자 해제 돌봄윤리: 대안의 도덕이론 중에서
“인간에게 도덕적 위상을 부여하는 실천이자 가치"
● 정동적 평등
모든 인간이 필요로 하지만 사회적으로 그 중요성을 인정받지 못하는 돌봄,
'정동적 평등'이라는 관점에서돌봄의 의미와 역할, 가치를 생각한다
정동적 평등은 한 사회에서 모든 사람이 동등한 수준의 사랑, 돌봄, 연대를 경험하고 아무도 사랑과 돌봄을 박탈당하지 않는 상태라고 할 수 있어요. 또한 사랑과 돌봄에 수반되는 노동을 여성과 남성이 평등하게 분담하는 것과도 관련 있습니다. 정동적 불평등은 첫째로는 사람들이 사랑, 돌봄, 연대를 박탈당하고 가정, 국가 세계 수준에서 작동하는 학대, 방임, 폭력에 노출되어 사람답게 생존하거나 성장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며, 둘째로는 돌봄과 사랑노동의 부담과 기쁨이 여성과 남성 간에 그리고 사회계급 간에 인종집단 간에 불평등하게 배분되는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정동적 평등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사람들은 무시당하고 침해받는다는 느낌을 받고 종국적으로 인간성 상실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정동적 영역에서의 불평등이 모호하게 받아들여지는데, 이는 정치적·경제적·사회적·문화적 불평등과 연관된 지점을 덮어버리고 궁극적으로 문제를 개인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로 이 점이 우리가 제기 하는 문제의 핵심입니다.
지은이와 옮긴이의 대화 중에서
http://www.hanulmplus.kr
들어가는 글
1장 어떤 평등이 중요한가? 평등주의적 사유에서 정동적 평등의 위치
2장 사랑, 돌봄, 연대: 상품화할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3장 사랑노동: 돌봄 합리성과 관계적 정체성
4장 돌봄 없는 시민성? 공적 평가절하와 사적 가치인정
5장 젠더, 사회계급 그리고 홀로 돌보기: 불평등의 상호교차성
6장 사랑노동: 권력관계와 상호성
7장 돌봄 시간, 돌봄 명령자, 돌봄 실행자
8장 경제자본, 사회자본, 문화자본, 감정자본이 교육에서 어머니의 사랑과 돌봄노동에 미치는 영향
9장 돌봄을 수행하는 남성성: 탐색적 분석
10장 보호시설에서 사랑 없이 살기: 문해학습에서 정동적 불평등의 영향
11장 종합논의
부록: 돌봄대화 연구방법론 개요
사랑 노동은 물려받거나 선택한 의존관계 내지 상호의존관계에서 생기는 높은 상호의존성 관계를 지속하기 위해 필요한 일을 말한다. 이일은 애정, 헌신, 배려에 의해 시간, 에너지, 자원을 실질적으로 투자해서 수행된다. 사랑노동은 가장 순수한 형태의 의무관계로 가시화되며 부모-자식 관계가 이 유형에 해당한다. 캐슬린 린치, 강순원 옮김,
『정동적 평등-누가 돌봄을 수행하는가, 한울엠플러스,
돌봄 윤리: 돌봄이라는 부정할수없는인간의보편적인 경험과 돌봄의 가치에 근거한 도덕이론
정의/윤리 vs/. 도덕
여성은 돌봄 노동 상황에서 돌봄의 수행자로만 인식돼왔다. 그래서“여성에게 부가된 성별노동분업은 여성의 돌봄 노동을 무급화하여, 유급노동에 종사하는 남성보다 여성을 열악하게 만듦으로써 여성을 착취”하는구조를만들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희가 저항하지 못하는 것의 기저에는 개인적인 희생이 따르더라도 집에서 돌봄을 수행하는 것이 도덕적인 사람이 취하는 행위라는 학습된 윤리 의식이 작용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청희에게시어머니를 돌보라는 도덕적 명령(특히 여성에게 주어지는 사랑노동에 반영된 문화적 기대에서 기인한 결과라 하겠다.
‘사랑의행위’ vs. ‘노동’
● 돌봄의 사회학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40053755
● 기후돌봄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39154140
● 의존을 배우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320435774
모임운영: 이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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