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고전문학 깊이읽기

함께, 문학 고전 깊이 읽기(1)- 호메로스 <일리아스>, <오뒷세이아>

by 책이랑 2021. 2. 5.

2021년 1월 부터 대안연구공동체에서 <문학고전 깊이 읽기>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구자가 쓴 해설서를 참조하면서 여럿이 토론하면서 읽어나가다 보면 지루하거나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수천 년 온축된 인류의 지혜를 담고 긴 세월의 마모를 견디며 가치를 인정받은 문학고전을 함께 읽고 토론하면서,  시공을 넘어 고전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를 같이 발견해내고자 합니다. <일리아스><오뒷세이아>부터 시작합니다. 

 

 

목차

     

    [1] 모임소개

     

    [...]  고전을 재미나게 읽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깊이 읽기입니다.우선 말의 뜻을 제대로 알아야 하고, 텍스트가 만들어진 시대 배경과 맥락도 알아야 합니다. 해당 책 자체만으로는 아무리 읽어도, 말의 뜻도 배경과 맥락을 알기 어려울 때도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연구자가 쓴 해설서의 도움을 받으면 책 읽기가 수월하고 풍성해질 수 있습니다

     

    [...]
    누군가 같은 책을 읽는 이가 있어, 서로의 감상과 토론을 나누면 고전은 전혀 다른 의미를 가지며 다가옵니다. 고전을 모티브로 한 여타 장르의 예술 작픔을 함께 감상할 수도 있겠지요. 고전이 시공을 넘어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까지 생각해야 한다면 함께 읽기와 함께 토론은 더욱 빛을 발합니다.

     

    [...]
    모임은 문학 연구자인 이승은 선생님이 이끕니다. 독일문학을 연구해 박사학위를 받은 뒤 대학과 여러 인문학 공동체, 도서관 등지에서 인문학 강의를 하며 토론을 이끌어온 분입니다. 선생님은 당초 <문학 고전 깊이 읽기>란 간판을 내걸고 그리스, 중세, 르네상스, 고전주의 문학, 낭만주의 문학 등을 시대별, 사조별로 훑으며 해당 시대나 사조를 대표하는 작품을 골라 읽을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문학 고전 깊이 읽기>를 내건 이상 ‘문자 그대로’ 문학 고전을 깊이, 그리고 폭넓게 읽었으면 하는 이들이 없지 않았습니다. 이들의 바람에 힘입어 선생님도 용기를 냈습니다. 5년이 걸릴지, 10년이 걸릴지 알 수 없지만 문자 그대로 문학 고전 ‘깊이' 읽기를 해보자고요. 대안연의 좋은 사람들과 어울려 ‘함께’ 읽으면 엄두를 내기 어려운 일도 가능하지 않겠느냐고요.

    [2]  대안연구공동체 페이지

     

     

    [모임] 함께, 문학 고전 깊이 읽기(1)- 호메로스 <일리아스>, <오뒷세이아>....이승은 선생님

    “노래하소서, 여신이여! 펠레우스의 아들 아킬레우스의 분노를, 아카이오이족에게 헤아릴 수 없이 많은 고통을 가져다주었으며 숱한 영혼들의 굳센 혼백을 하데스에게 보내고 그들 자...

    cafe.naver.com

     

    [3] 2021 모임 일정

     진행자, 모임일시, 모임방법

    ▣ 진행자 : 이승은

    ▣ 일시 : 2021년 1월 13일(수)부터 매월 2.4주 수요일 오후 7시30분~10시 안팎

    ▣ 진행방법

    - 선생님의 간단한 강의 + - 미리 지정된 참여자 2인의 참고자료 발제
    - 필요에 따라 작품의 주요 부분 돌아가며 낭송
    - 참여자의 토론
    - 여타 장르의 예술을 감상하며 여러 방법으로 책 즐기기
    * 진행은 발제와 토론을 중심으로 하는 것을 원칙으로, 책에 따라 다양하게 변주합니다.

    ▣ 읽을 책

     

    ⊙ 제1세션
    (1~3월)
    고전 참고서
    ⊙ 제1세션
    (1~3월)
    - 호메로스 <일리아스> (천병희 옮김, 숲)
    - 호메로스 <오뒷세이아> (천병희 옮김, 숲)
    - 강대진 <일리아스, 영웅들의 전장에서 싹튼 운명의 서사시> (그린비)
    - 강대진 <오뒷세이아, 모험과 귀향, 일상의 복원에 관한 서사시 > (그린비)
    ⊙ 제2세션
    (4~6월)
    - <아이스퀼로스 비극전집> (천병희 옮김, 숲)
    - <소포클레스 비극전집> (천병희 옮김, 숲)
    - 플라톤 <시론>, 아리스토텔레스 <시학>
    - 니체 <비극의 탄생>
    기타
    ⊙ 제3세션 (7~9월) - <에우리퓌데스 비극전집1.2> (천병희 옮김, 숲)

    - 최혜영 <그리스 비극 깊이 읽기>
    - 김상봉 <그리스 비극에 대한 편지>,
    - 기타
    ⊙ 제4세션 (10~12월) - 오비디우스 <변신이야기> (천병희, 숲)
    - 베르길리우스 <아이네이스> (천병희 옮김, 숲)


    - 헤시오도스 <신들의 계보>
    - 기타 모임에서 추후 결정

    ▣ 참여비

    12만원 (3개월)

    ▣ 진행자:  이승은 선생님

    서강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엘프리데 옐리네크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를 비롯한 대학과 인문학공동체, 도서관 등지에서 인문학을 강의하며 문학 읽기 등의 토론 진행자로 활동했다. 옮긴 책으로는 『야생의 낙원』, 『공모자들』 등이 있다.

    ▣ 참여방법

    참여비를 입금<우리은행 1002-749-668379 김종락(대안연구공동체)>한 뒤 과목,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paideia21@gmail.com으로 보내 주십시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