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함께 읽기/불교는 왜 진실인가

불교와 현대 심리학 1주차 4번째 강의

by 책이랑 2020. 11. 16.

www.coursera.org/learn/science-of-meditation/home/welcome

 

Coursera | Online Courses & Credentials From Top Educators. Join for Free | Coursera

Learn online and earn valuable credentials from top universities like Yale, Michigan, Stanford, and leading companies like Google and IBM. Join Coursera for free and transform your career with degrees, certificates, Specializations, & MOOCs in data science

www.coursera.org

 

목차

     

    [1] 우리의 뇌가 현실을 명확하게 보지 못한다는 증거

    ex 1) 우리는 쾌락의 순간에만 집중한다:

    우리는 쾌락이 결국 줄어들어 사라진다는 것을 알면서도 쾌락이 사라진다는 사실보다는 쾌락의 즐거움에 대해서 더 많이 생각한다.

    ex 2) 누구에게 반한 경우, 그사람의 장점만을 생각 한다:

    누군가에게 진지하게 반한 경우 그 사람의 결점이나 결함을 보는 데 많은 어려움을 겪는다.
    그러나 (인간) 관계는 사실 더 복잡하다.

    ex 3) 정말로 원하는 직업이 있는 경우  좋은 점에  대해서만 생각한다.

    그것을 가졌을 때의 좋은 점에 대해서만 생각하고, 실제 그 직업을 가졌을 경우 겪게될지도 모를 번거로움에 대해서는 생각해 보지 않는다.


    [2] 우리 몸은 만족이 지속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만족을 느낄때 방출되는 대표적인 물질은 도파민인데, 10 , 20 초 동안만 방출됨

     

    만족이 사라지게 만들어진 이유는? - 그래야만 유전자 보존에 유리한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기 때문.

     자연 선택 때문- 즉 유전자를 다음 세대로 가져가는 것에 촛점이 맞추어 진화가 됨
    따라서 유전자를 남기는데 유리한 행동음식인 – 섹스/먹기/쾌락이 나오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도록 한시점에서만 방출되었다가, 사라지게 되어 있다.

     만일 당신이 그 행동을 따라가지 않고 앉아서 생각한다면, 즐거움은 나노초 안에 끝날 것이다. 방에 홀로 앉아 있고, 실존 철학이나 무언가를 읽게 된다. 하지만 이것은 유전자 보존에는 불리하다. ㅋㅋ

    ▶ 쾌락은 우리를 불만족스럽게 만들도록 증발하도록 고안
    부처는 우리가 쾌락에 대한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우리는 쾌락이 달아난다는 사실은 생각지 않고,  쾌락의 순간에만 초점을 맞춘다.

     

    [3] 자연 선택의 관점에서 '행복'은 도구 일 뿐, 유전자의 보존에 유리할 때만 O.K 한다.


    - 앞서 말한 바와같이,  불교는 어떤 의미에서는 자연 선택에 대한 일종의 반항이다.

    - 불교는 우리가 항상 세상을 명확하게보기를 원하고 우리의 고통을 끝내기를 열망한다.
    vs.
    자연 선택은 때때로 우리가 세상을 명확하게 보지 않기를 원하고 때로는 고통을 받기를 원한다.
    - 그래서 분명히, 불교 프로그램은 자연 선택의 논리와 암묵적인 목표에 어느 정도 반대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면에서 우리는 그것의 절반도 보지 못했다고 생각합니다. 자연 선택에 대한 불교의 반란이라고 부르는 전체 를 위해서.
    고통을 끝내는 이러한 목표를 실현하고 우리가 세상을 명확하게 볼 수 있도록 돕는 불교의 특정 전략(사성제)
    그래서, 당신은 세 번째와 네 번째 고귀한 진리(멸성제와 도성제) 를 볼 필요가 있다.
    - 다음 시간에 계속~~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