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함께 읽기/불교책+a 읽기모임

불교책 같이 읽기 안내

by 책이랑 2020. 7. 27.

불교책 같이 읽기

패러다임의 전환을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보면 그러한 내용이 나오기까지 바탕으로 삼고 있는 관점에 관심이 가게 됩니다. 이제 세상을 파악하는 틀은 부분에서 전체로, 구조에서 과정으로, 객관적 학문에서 인식론적 학문으로, 실체가 아닌 관계로, 절대치에서 근사치로 패러다임이 전환이 되었다고 합니다. 불교철학은 전환된 패러다임을 잘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이 되어준다고 생각해서 몇권의 책을 정해 같이 읽어보려 합니다.

모임시간

- 1,3주 토요일 오전 8시~10시

방식

① 책 한 권을 각각 나눠 맡아서 주요 내용을 정리 및 발췌

② 각자의 문서로 만들어 참여자들에게 배포

(해 보고 더 나은 방식이 있으면 보완해 가려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목차

     

    전체일정

    [1] 불교의 철학, 실천 [2] 불교+타분야 [3] 불교페미니즘
    9.5
    불교의 탄생
    (불교역사)
    11.21
     불교는 왜 진실인가
    (불교+진화심리학)
    12.26
    불교 페미니즘
    (페미니즘)
    9.19 
     미네소타 불교철학
    +현대불교 연재 (1)
    (현대 철학적 접근 1)
    12.12
    생명현상과 불교는 어떻게 만나는가
    (불교+생명과학)
     
    10.17
    미네소타 불교철학 강의
    +현대불교 연재 (2)
    (현대 철학적 접근 2 )
       
    11.7
    깨달음과 역사
    (깨달음과 생활)
       

     

    분량나누기

     

     

    책정보/목차 보기

    [1]  불교의 탄생

    * 부처탄생 전과- 탄생-탄생후 세부분으로 나누어 설명
    * 역사적인 서술을 하면서 주요개념을 설명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63666351

     

    불교의 탄생

    불교와 다른 사상의 공통점과 결정적인 차이점을 중심으로 최초기 불교가 무엇을 말하였는지를 풀어 불교가 가진 특징을 더욱 확실히 드러내고, 객관적으로 불교를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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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문

    제1장 불교전야
    1. 윤회설의 확립
    본격적인 책임 윤리의 확립/인과응보/윤회설과 재생 사상/고대 그리스의 윤회 사상과 크리스트교의 시간론/윤회설의 등장/오화설/이도설/윤회설은 왕족의 전승/윤회설의 이후 전개
    2. 초기의 출가와 바라문들의 저항
    ‘출가자’라는 말/출가란/최초기의 출가/보수적인 바라문들의 저항/생활기(아슈라마)/생활기를 부정하는 사상/악마의 유혹/생활기의 수정
    3. 사문과 육사외도
    사문의 출현과 사회배경/육사외도(뿌라나 깟사빠/막칼리 고살라/아지따 께사깜발린/빠꾸다 깟짜야나/산자야 벨랏티뿟따/니간타 나따뿟따)

    제2장 석존의 생애
    1. 전설과 역사적 사실
    석존의 실재성/석존의 재세 연대/신화적 전승
    2. 태어남
    석존의 가계/석존의 호칭/탄생
    3. 출가(사문)를 향한 길
    청년 시절의 석존/출가를 향한 동경/석존의 결혼 생활/아들을 얻다
    4. 출가 수행
    출가하다/선정의 길로/고행의 길에 들어서다/고행을 버리다
    5. 성도에서 초전법륜으로
    체력을 회복하다/붓다가 되다/‘붓다’의 의미/붓다의 다른 이름/설법을 주저하다/범천권청 에피소드/설법의 시도/초전법륜-최초의 설법
    6. 그 후의 활동과 제자들
    야사의 출가와 사중의 성립/석존, 명성을 떨치다/석존의 ‘타협적 태도’에 대하여/산자야 제자들의 합류/사꺄족 출신의 제자/기원정사를 기증받다/비구니 교단의 성립/그 외의 제자들
    7. 반열반에 들다
    석존의 만년/마지막 여행을 떠나다/병을 얻다/반열반에 들다/마지막 설법/다비와 사리의 여덟 배분

    제3장 최초기 불교의 사고방식
    1. 삶에 대한 허무주의
    윤회적 생존이란/궁극의 목표/그럼에도 살아간다는 것은/진실과 방편-가치와 의미의 창출/선악과 그 피안/발전이라는 이름의 방편의 비대화/방편 비대화의 요인
    2. 경험론, 불가지론, 중도
    석존의 기본적 입장/경험론과 불가지론/십무기설/무상이라는 것/비아, 무아라는 것/불가지론과 실용주의/중도
    3. 인과론
    불가지론과 인과론/사성제설
    4. 명상, 계율
    고행과 명상/지혜와 명상/명상의 다양함/사무량심-수행자의 마음가짐/교정으로서의 계율/십삼두타지

    더 알고 싶은 분들을 위해
    학술문고판 후기
    역자 후기

    접기

     

    [2] ① 미네소타 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

    [3] ② 현대적으로 이해하는 붓다의 가르침

    = 무아, 윤화, 열반, 연기, 공 등 불교의 주요 개념을 현대적으로 설명한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93207609

     

    미네소타주립대학 불교철학 강의

    저자는 지금 시대의 누구나 이해할 수 있는 보편적인 개념과 방법으로 불교철학의 핵심들의 기본 교리부터 불교가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경지에 대해 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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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대적으로 이해하는 붓다의 가르침- 홍창성 불교문화https://booksreview.tistory.com/1392?category=844314

     

    현대적으로 이해하는 붓다의 가르침- 홍창성 불교문화

    ● 현대 분석철학을 이용하여 불교를 이해해 보자. 현대분석철학이 가진 장점을 이용하여 불교를 새로이 이해 볼수 있겠다[1]  https://www.kbpf.org/142939/현대적으로-이해하는-붓다의-가르침-1-불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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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회차

    현대적으로 이해하는 붓다의 가르침

    미네소타불교철학 강의

     

    (1) 9월 19일


     

     (1)연기緣起 1,2,3,4,5
     (2)연기와 空 1,2,3
     (3)연기와 
    무상
    (無常) 1,2,3


     

    목차
    강의를 시작하며
    제1강. 불교란 무엇인가
    제2강. 붓다, 깨달음, 무아
    제3강. 깨달음의 패러독스
    제4강. 윤회하는 것은 없지만 윤회는 있다
    제5강. 윤회의 시작과 끝

    제6강. 열반
    제7강. 열반은 있지만 열반하는 것은 없다
    제8강. 불성에 대한 새로운 이해
    제9강. 무아와 자비
    제10강. 연기란 무엇인가
    제11강. 연기: 인과와 관계
    제12강. 연기의 패러독스
    제13강. 대승과 공
    제14강. 연기하기에 공하다
    제15강. 공, 중도, 그리고 비유비무묘유
    제16강. 제법개환과 제법개공

    (2) 10월 17일

     (4)무아 (無我)  1,2,3
     (5)마음
      1,2,3,4

    제17강. 선의 합리적 이해
    제18강. 석가모니가 답하지 않은 14가지 질문
    제19강. 불자로서 어떻게 살 것인가
    제20강. 중도와 팔정도
    제21강. 화쟁과 일심
    제22강. 무아와 인격체로서의 나
    제23강. 방편
    제24강. 미국 대학생들이 보는 
    불교의 문제점

    강의를 마치며

     

    [4] 깨달음과 역사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89400665

     

    깨달음과 역사

    <깨달음과 역사> 개정증보판. 중심 내용은 불교를 구체적인 우리의 삶과 역사에 접목시키기 위한 노력하며, 불교는 어렵고 난해하다는 인식을 바꿔주는 책이다. 어렵게만 느껴지던 불교 용어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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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문 『깨달음과 역사』를 다시 펴내며

    1장 사제(師弟)에게 보내는 열두 번의 편지
    1월_ 대승과 소승
    2월_ 무심시도(無心是道)
    3월_ 확연무성(廓然無聖)
    4월_ 윤회와 해탈
    5월_ 색즉시공 공즉시색
    6월_ 공(空)의 이중적 구조
    7월_ 대도무문(大道無門)
    8월_ 깨달음과 역사
    9월_ 돈오점수설, 돈오돈수설에 대해
    10월_ 마음·부처·중생
    11월_ 보살만행(菩薩卍行)
    12월_ 불국정토(佛國淨土)

    2장 각(覺) - 깨달음

    3장 깨달음을 위한 산책

    4장 돈오점수, 돈오돈수설 비판

    5장 역사에 다가가는 불교
    불교와 사회
    불교의 사회적 실천
    민중불교운동의 대승적 전개를 위하여

    6장 기본불교와 대승불교

    7장 깨달음과 역사, 그 이후
    깨달음과 역사, 그 이후
    ‘깨달음과 역사, 그 이후’ 반론에 대한 답변

     

     

    [5] 불교는 왜 진실인가 -진화심리학으로 보는 불교의 명상과 깨달음 

    * 진화심리학적 접근을 통해 불교의 무아, 열반, 깨달음 등을 이해한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78902869

     

    불교는 왜 진실인가

    진화심리학에 관한 로버트 라이트의 기념비적 저작인 『도덕적 동물』(1994)에서 시작해 그 스스로 명상 수행을 실천하면서 세계의 명상가, 과학자와 교류해온 과학적.영적 여정의 정점에서 얻��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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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불교는 왜 진실인가-자연선택이 만들어놓은 굴레에서 벗어나는 방법

    불교는 왜 진실인가 - 로버트 라이트 지음, 이재석.김철호 옮김/마음친구 ■ ‘마음에 관한 모듈 모형’(modular model of mind) 1) 인간의 마음은 자신이 처한 특정 상황을 평가하고 판단해 그에 대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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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러두기
    1장 ‘빨간 약’을 먹다
    2장 명상의 역설
    3장 느낌은 언제 환영인가
    4장 극락감, 황홀경, 그리고 명상을 하는 더 중요한 이유들
    5장 자아가 존재하지 않는다는 주장은 과연 진실인가
    6장 나를 다스리는 주인은 어디에도 없다

    7장 우리의 삶을 움직이는 정신 모듈
    8장 생각은 어떻게 스스로 생각하는가
    9장 ‘자기’ 통제에 관하여
    10장 형상 없음과의 만남
    11장 공이 가진 좋은 면
    12장 ‘잡초’가 사라진 세상
    13장 모든 것이 하나로 보이다
    14장 간략히 살펴보는 열반
    15장 깨달음은 정말 우리를 깨닫게 하는가
    16장 명상과 눈에 보이지 않는 질서

    [부록 A] 불교적 진실의 목록 [부록 B] “붓다가 다윈을 만났을 때”
    옮긴이의 말?책에 사용한 용어에 관하여?감사의 말

     

    [6] 생명과학과 불교는 어떻게 만나는가 - 생명현상과 연기 그리고 공 

    * 본질주의가 아닌 불교의 연기법과 공의 관점으로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재해석한다.
    * 개체, 종, 유전자, 진화를 불교적으로 설명한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32051350

     

    생명과학과 불교는 어떻게 만나는가

    불교의 연기법과 공의 관점으로 생명현상을 이해하고 재해석함으로서 한계들을 극복할 수 있다고 주장하며, 본질주의의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방법론을 선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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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면서 5

    I. 불교로 이해하는 생명과학
    1. 생명현상과 붓다의 가르침 23
    진화의 산물인 생명체 23 | 상호의존적 생명체 24 | 무상한 생명체 25 | 본질 없이 공空한 생명체 27 | 공空한 생명체의 의미 29
    2. 불교로 이해하는 생명과학 34
    연기 34 | 무상 38 | 공 40 | 공한 생명체 43
    3. 깨달음과 자비, 그리고 생명현상 45
    깨달음이란 무엇인가 45 | 불자들의 행위의 기준 49 | 생명현상과 자비행 52

    II. 생명과학과 깨달음
    4. 깨달음, 세계관의 혁명적 변화 61
    토마스 쿤의 과학혁명 62 | 현응스님의 돈오 66 | 생명과학혁명 69
    5. 깨달음과 생명과학 방법론: 환원론에 대한 오해 1 73
    환원이란 무엇인가 74 | 환원론에 대한 오해 76 | 미시구조적 환원 81
    6. 깨달음과 생명과학 방법론: 환원론에 대한 오해 2 85
    환원론에 대한 또 다른 오해 85

    III. 개체
    7. 발생의 불교적 이해 1 99
    발생과 연기 99 | 발생과 생명 105
    8. 발생의 불교적 이해 2 113
    본질 없이 공空한 배아줄기세포 113
    9. 노화의 불교적 이해 123
    노화에 대한 오해 123 | 노화는 없다 125 | 노화도 공空 133
    10. 병듦의 불교적 이해 136
    병이란 무엇인가 137 | 병의 불교적 해석과 극복 142
    11. 죽음의 불교적 이해 1 149
    죽음이란 무엇인가 149 | 논리적 개념으로서의 ‘죽음’ 151 | 세포의 죽음(cell-death or apoptosis) 154 | 죽음과 윤회 161
    12. 죽음의 불교적 이해 2 162
    죽음과 나 162 | 생명체들이 죽어야 하는 이유 163 | 태어나지 않았으니 죽지도 않는다 167 | 죽음에 대한 불교적 낙관주의 169

    IV. 종種(Species)
    13. 종種의 불교적 이해 1 177
    종과 본질주의 178 | 다윈의 종과 미완의 반反본질주의 180 | 종 개념의 문제 183
    14. 종種의 불교적 이해 2 188
    동일성을 찾으려는 인간의 집착 188 | 본질에 대한 집착의 연장 194

    V. 유전자
    15. 유전자 개념과 그 변천의 역사 201
    고정불변한 유전자 203
    16. 유전학에 대한 이분법과 불교적 반론 211
    도그마의 붕괴 212 | 유전자의 상실 217 | 이분법적 유전학의 한계 218
    17. 유전자의 불교적 이해 1 223
    본질 없이 공空한 유전자 224 | 연기하는 유전자 226 | 기능적 속성으로서의 유전자 228 | 실체가 없이 개념으로만 존재하는 유전자 231 | 개별자로서의 유전자 233
    18. 유전자의 불교적 이해 2 234
    활발발活潑潑한 유전자의 기능과 분자망(molecular net) 235 | 유전자 개별자와 분자 네트워크 239

    VI. 진화
    19. 진화란 향상이 아니라 변화의 과정 249
    18세기까지 ‘진화’의 개념 250 | 다윈의 진화 255
    20. 결정론도 아니고 비결정론도 아닌 연기의 과정 260
    굴드의 사고실험(thought experiment) 261 | 결정론 264 | 제약들(constraints) 267 | 철학적 고찰 269
    21. 우연과 필연의 재해석 272
    모노의 우연과 필연 273 | 모노의 문제 274 | 우연과 필연을 넘어 연기로 280
    22. 다윈이 남긴 과제 283
    다윈이 남긴 과제 하나 283 | 다윈이 남긴 과제 둘 289
    23. 불교의 진화 1 296
    연기 297 | 사성제와 팔정도로 진화한 연기 300 | 연기로부터 진화한 무상, 무아, 고苦의 삼법인 302 | 방편方便과 진화 307
    24. 불교의 진화 2 310
    남전불교와 북전불교 310 | 연기와 공 312 | 윤회가 열반이다 314 | 선禪 316 | 현대의 불교 318 | 다시 연기로 322

    미주 325

    접기

     


     

    [7] 불교 페미니즘 - 가부장제 이후의 불교   

     “페미니즘이 불교를 재구성할 수 있다”는 입장에서

    인도 불교, 대승불교, 티베트 불교 등 3대 불교 지성 발달사에 나타난 여성들의 역할과 이미지 분석
    첫 번째 전환기- 소승불교(상좌불교)의 무아의 가르침에 관련된 자아와 젠더의 문제
    두 번째 전환기- 대승불교의 공성(空性)과 보살의 길에 관련된 페미니스트 윤리와 자비심의 문제
    세 번째 전환기-금강승불교의 여래장 사상과 비이원론적 접근과 관련된 젠더의 문제
    금강승불교의 명상수행-여성적 원리와 남성적 원리의 상호보완성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43651967

     

    불교 페미니즘

    저자는 먼저 불교의 역사를 스케치하는 것으로 저자의 과업을 시작한다. 인도 불교, 대승불교, 티베트 불교 등 3대 불교 지성 발달사에 나타난 여성들의 역할과 이미지를 살펴보는 일이 그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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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I부 ╻ 목표와 방향 설정하기

    1장_ 불교 페미니스트의 재평가 전략
    2장_ 불교에 대한 이해: 접근 방식, 기본 교리 그리고 개괄적인 설명

    제II부 ╻ 정확하고 유용한 과거를 위하여: 불교 역사에 대한 페미니스트의 스케치

    3장_ 왜 과거를 알아야 하는가, 정확하고 유용한 과거는 무엇을 위해 필요한가?
    4장_ 샤카디타, 붓다의 딸들: 초기 인도 불교의 여성 역할과 이미지
    5장_ 타고난 여성의 특성과 성향이 있는가?: 인도 대승불교의 여성 역할과 이미지
    6장_ 여성적 원리: 인도와 티베트 금강승불교의 여성 역할과 이미지
    7장_ 결론: 여성 영웅들과 토큰 같은 여성들

    제III부 ╻ 담마는 여자도 남자도 아니다: 교리의 주요 개념에 대한 페미니스트적 분석

    8장_ 불교 페미니즘을 위한 교리의 다양한 자원들
    9장_ 무대 만들기: 불교적 세계관의 전제들
    10장_ 페미니스트의 관점으로 불교의 핵심개념 분석하기
    11장_ 젠더와 무아: 페미니스트의 관점에서 본 불교의 기본 가르침
    12장_ 젠더와 공성: 대승불교에 대한 페미니스트의 이해
    13장_ 젠더와 불성: 세 번째 전환기 금강승불교에 대한 페미니스트의 입장

    제IV부 ╻ “담마는 여자이고 또 남자이다”: 성평등한 불교의 재구축을 위하여

    14장_ 판결과 심판: 뒤를 돌아보기 그리고 앞을 바라보기
    15장_ 성평등한 기관들: 재가자, 사원과 요가 수행자들
    16장_ 성평등한 세상을 위하여: 젠더화된 언어 극복하기

    방법론적 부록

    I. 여기, 내가 서 있다: 학문적 방법과 사회적 비전으로서의 페미니즘
    II. 종교적인 경험과 종교 연구: 종교의 역사



    ■  곰브리치 불교강의- 붓다 사유의 기원과 위대한 독창성

    * 불교 탄생 당시 지배적인 사상이었던 힌두교 사상과의 대조를 통해 붓다 사상의 특징을 소개

    * 업, 무아, 자비, 인식과 언어, 필연/우연, 실용주의적 접근 방식 등에 대해 알아본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171097369

     

    곰브리치의 불교 강의

    곰브리치의 불교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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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머리말
    배경 지식
    제1장 붓다는 왜 위대한 사상가인가
    제2장 업설과 사회적 배경
    제3장 브라만교에서 발견되는 업설의 선례
    제4장 자이나교에서 발견되는 업설의 선례

    제5장 붓다의 ‘무아(No Soul)’는 어떤 의미인가
    제6장 붓다의 긍정 가치관, 자비
    제7장 증거 문헌의 검토
    제8장 모든 것은 불타고 있다: 붓다 사상에 있어서 불의 중요성
    제9장 인과율 그리고 비우연적 작용

    제10장 인식·언어·열반
    제11장 붓다의 실용주의와 지적 성향
    제12장 붓다의 풍자, 비유로서의 브라만교 용어들
    제13장 이 책은 믿을 만한가

    부록
    참고 문헌
    색인

     


     티벳에서의 불교철학 입문

    * 불교와 외도와의 차이를 해설하고 불교의 4대철학을 설명한다.
    * 비바사사, 경량부, 유식학파, 중관학파 4대 철학에 대해 해설한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44182213

     

    티베트에서의 불교철학 입문

    저자는 인도불교, 그중에서도 특히 주류를 형성하였던 비바사사와 경량부 전공자로, 이에 대해 자세하게 해설·비평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의 평대로 티베트 불교도들이 무엇을 학습하고 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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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해 제
    1. 둡타: 불교철학 입문서
    2. 둡타의 기원과 전개
    3. 본서의 저자 꼰촉 직메 왕뽀
    4. 본서에서 다루고 있는 내외의 철학체계
    5. 본서의 논설체계
    6. 본서의 특색
    7. 직메 왕뽀 『둡타』의 판본

    제1부 본문 편

    서게(序偈)
    I. 종의 총론
    II. 내외의 종의 각론
    III. 불교의 종의 총론
    IV. 비바사사(毘婆沙師)
    V. 경량부(經量部)
    VI. 유심(唯心)학파
    VII. 중관학파(1) 자립논증파
    VIII. 중관학파(2) 귀류논증파
    귀결송

    제2부 본문해설 편

    제1장 서 설
    1. 서게(序偈)
    2. 종의 총론
    3. 외도와 내도
    4. 내외의 종의 각론

    제2장 외도의 종의
    1. 개 설
    2. 바이세시카학파와 느야야학파
    3. 상키야학파
    4. 미맘사학파
    5. 니르그란타
    6. 로카야타

    제3장 불교철학 서설
    1. 삼종법륜
    2. 4대 학파
    3. 4대 학파의 중도설
    4. 불교도의 정의
    5. 독자부의 개아(푸드갈라)론

    제4장 비바사사(毘婆沙師)
    1. 개 설
    2. 비바사사의 종의

    제5장 경량부(經量部)
    1. 개 설
    2. 경량부의 종의

    제6장 유심(唯心)학파
    1. 개 설
    2. 유식학파의 종의

    제7장 중관학파(1) 자립논증파
    1. 개 설
    2. 자립논증파
    3. 유가행?중관 자립논증파의 종의
    4. 경량행?중관 자립논증파의 종의

    제8장 중관학파(2) 귀류논증파
    1. 개 설
    2. 귀류논증파의 종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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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중도로 살다
     - 깨달음은 지금 여기 삶이 되어야 한다   

    *
    * 비바사사, 경량부, 유식학파, 중관학파 4대 철학에 대해 해설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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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붓다, 중도로 살다

    이상을 꿈꾸는 현실주의자 도법 스님. 출가 이후 송광사 봉암사 등 제방선원에서 선(禪) 수행을 하는 중에 의문을 품고, 붓다의 진의(眞義)를 좇아 치열하게 사유하며 길을 모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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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개정판 서문 | 진리를 등불로, 자신을 등불로
    머리글 | 붓다의 삶에서 건져 올린 ‘불교의 참모습’
    붓다로 살자 발원문

    1장 역사의 붓다, 그는 어떻게 살았는가 | 진흙 속에 피어난 향기로운 연꽃, 인간 붓다의 삶

    말에 의지하지 말고 뜻에 의지하라
    출가와 깨달음
    전법선언과 초기 교단의 형성
    세상의 고통을 품은 길 위의 삶
    고난 속에서 세상의 평화와 자유를 위해
    용사혼잡의 불교 공동체, 상가
    만년에 닥친 시련, 그리고 열반

    2장 붓다(중도)의 눈으로 본 불교의 핵심 키워드

    불교 ; 불교와 다르마의 본질
    중도와 연기 ; 실천의 진리인 중도와 존재의 진리인 연기
    붓다 ; 위대한 상식의 발견자
    동체대비 ; 한 몸 한 생명이라는 자각
    자등명 법등명 ; 진리를 등불로, 자신을 등불로

    3장 본래붓다 불교의 총론 ; 붓다로 살자 발원문 해설

    본래붓다 발원문의 문제의식
    본래붓다 불교의 태도와 방법 ; 붓다가 발견한 길, 중도
    나아갈 기본 방향 ; 중도로 본 본래붓다
    걸어가야 할 길 ; 동체대비의 삶
    삶의 현장에 실현하기 위한 두 가지 방법

    4장 21세기 시민붓다의 불교 | 중도로 본 본래붓다와 동체대비의 길

    21세기 시민붓다 불교의 문제의식
    시민붓다의 불교
    시민붓다 불교의 세계관
    • 〈화엄생명평화경〉의 뜻과 이해
    • 〈화엄생명평화경〉
    • 생명평화무늬 이야기
    시민붓다 불교의 실천론
    •〈생명평화 백대서원 절명상〉의 뜻과 방법
    •〈생명평화 백대서원 절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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