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문학작품 읽고 에세이 쓰기

문학작품 읽고 에세이 쓰기

by 책이랑 2022. 5. 16.

[0] 프로그램안내

좋은 문학 작품을 읽고 나면 머리와 가슴에 남는 것이 있습니다. 읽으면서 들었던 수많은 생각들, 줄거리가 전개됨에 따라 점점 깊어졌던 놀라움이나 벅찬 감동, 슬픔, 안타까움 같은 감정들 말입니다. 때론 작품의 결말을 읽고 솜씨 좋은 작가에게 뒤통수를 한 대 맞은 듯한 충격에 멍해질 때도 있습니다. 이런 생각과 감정들을 토론이나 글쓰기를 통해 정리해야만 독자는 비로소 문학 작품과 상호 소통할 수 있습니다. 

독후감상문이나 서평과 달리 독서에세이는 책을 읽은 후 드는 생각과 느낌을 문학의 한 장르인 에세이의 내용과 형식에 맞게 쓰는 독후 활동의 하나입니다. 이 강의는 전 세계의 다양한 문학 작품을 읽고 에세이를 쓴 후 서로 읽어주고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제출된 에세이를 읽은 후 강사가 준비한 논제로 토론하는 시간도 가집니다. 좀 더 좋은 문장과 글 구성이 될 수 있도록 강사가 제출된 글을 첨삭하고 수정해 드립니다. 

 

목차

     

    [1] 참여방식- 읽기+쓰기+토론

    매 세션 첫 강의에서는 우리에게 영감을 주고 도움이 될 만한 에세이를 읽어 오시기만 하면 됩니다. 문학 에세이 쓰기에 대한 간단한 강의와 함께 토론 시간을 가진 후 두 번째 강의에서부터 본격적으로 쓰고 나누게 됩니다. 좋은 문학 작품 자체가 던져 주는 무한한 글감과 그저 나 자신이어도 충분한 삶의 경험이 만나 내 모습을 닮은 글, 문학 에세이가 탄생합니다. 어떤 글이나 그렇듯 쓰기는 쉽지 않지만 나누고 공감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뿌듯함과 즐거움은 기대하지 않았던 선물 같습니다. 참여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제시된 작품을 읽는다.

    (2) 에세이를 써서, 매 수업 시작하기 전날 밤까지 미리 지정된 밴드에 올린다. 

    - 200자 원고지 13장 내외, A4 영지로 2매(글자 크기 11, 줄 간격 180), 또는 그 이상

    - 첫 수업에는 제시된 책만 읽어 오시면 됩니다.

    (3) 자신의 에세이와 다른 참여자가 올린 에세이를 읽는다.

    (4) 수업에 참여하여 각 참여자는 자신이 작성한 에세이를 낭독한 후 강사와 다른 참여자들의 코멘트를 듣고 이야기를 나눈다. 

    (5) 강사가 만든 논제를 중심으로 작품에 대한 토론을 한다.

    (6) 수업 후 제출했던 에세이를 수정하거나 보완하여 밴드에 올린다.

    [2] 강의 : 이승은 

    [3] 일시 :매월 두번째, 네 번째 주 수요일 오후 7:30~10:00 안팎

    * 이 모임은 온오프 동시에 진행됩니다. 오프라인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대안연 강의실로 직접 오시고 온라인 참여를 원하시는 분들은 줌을 통해 참가하시면 됩니다.

     

    [4] 시즌5  세부 계획안


    회차
    강의 내용 및 읽을 작품
    1회
    (10월 12일)
    ▶ 강의: 글맛 살리는 구성의 묘미
    ▶ 『우리는 나선으로 걷는다』(한수희, 웅진지식하우스, 2017) 읽어 오기
    2회
    (10월 26일)
    ▶ 『파리대왕』(윌리엄 골딩, 민음사, 2002) 읽고 에세이 쓰기
    3회
    (11월 9일)
    ▶ 『무진기행』(김승옥, 민음사, 2007) 읽고 에세이 쓰기
    4회
    (11월 23일)
    ▶ 『백년 동안의 고독』(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문학사 상사, 2005) 읽고 에세이 쓰기
    5회
    (12월 14일)
    ▶ 『유년의 뜰』(오정희, 문학과지성사, 2017) 읽고 에세이 쓰기
     
    6회
    (12월 28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밀란 쿤데라, 민음사, 2018)읽고 에세이 쓰기

    * 상기 세부계획안은 상황에 따라 일부 조정될 수 있습니다.


     ※ 2023년 세션1 예정 작품(1~3월)

    『고도를 기다리며』(사뮈엘 베케트, 민음사, 2000) 

    『젊은 느티나무』(강신재, 민음사, 2005) 

    『노르웨이의 숲』(무라카미 하루키, 민음사, 2017) 

    『입 속의 검은 잎』(기형도, 문학과 지성사, 1989) 

    영화 <가족의 탄생>(김태용 감독, 2006)

    * 이 책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paideia21/15155

    ∎참여비 : 12만원(6회)

    ∎ 이승은 선생님은

    서강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엘프리데 옐리네크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서강대학교를 비롯한 대학과 인문학공동체, 도서관 등지에서 인문학을 강의하며 문학 읽기와 쓰기 등의 토론 진행자로 활동했다. 옮긴 책으로는 『야생의 낙원』, 『공모자들』 등이 있다.

     참여방법

    참여비를 입금<우리은행 1002-749-668379 김종락(대안연구공동체)>한 뒤 과목(문학에세이), 성명, 휴대전화번호, 이메일 주소를paideia21@gmail.com으로 보내 주십시오. 

     

    자료출처: https://cafe.naver.com/paideia21/15155

     

     ※ 읽었던 작품 목록1 (패틀렛에서 보기)

     

     

     


    시즌1~ 시즌5 목록(2) 

     
    시즌 1 (2021.9.8~2021.11.24)  리스트
    1회
    9월 8일
    미니 강의 - 에세이 쓰기에 대하여
    * 조지 오웰 <나는 왜 쓰는가> (한겨레출판, 2010) 중 '나는 왜 쓰는가' 읽어오기
    2회
    10월 13일
    박경리 <김약국의 딸들>(마로니에북스, 2013)
    3회
    10월 27일
    도리스 레싱 <19호실로 가다>(문예출판사, 2018)
    4회
    11월 10일
    이청준 <병신과 머저리>(문학과지성사, 2010)
    5회
    11월 24일
    황정은 <아무도 아닌>(문학동네, 2016)

     

     
     2(2021.12.8~2022.2.23) 
    1회
    (12월 8일)
    강의: 문단 구성 및 글의 흐름 잡아 쓰기
    『끝까지 쓰는 용기』(정여울, 김영사, 2021) 읽어 오기
    2회
    (12월 22일)
    『앵무새 죽이기』(하퍼 리, 열린책들, 2015)
    읽고 에세이 쓰기
    3회
    (1월 12일)
    『아우스터리츠』(W.G.제발트, 을유문화사, 2009)
    읽고 에세이 쓰기
    4회
    (1월 26일)
    『나목. 도둑맞은 가난』(박완서, 민음사, 2005) 중 「나목」
    읽고 에세이 쓰기
    5회
    (2월 9일)
    『표백』(장강명, 한겨레출판, 2020)
    읽고 에세이 쓰기
    6회
    (2월 23일)
    『우리가 빛의 속도로 갈 수 없다면』(김초엽, 허블, 2019)
    읽고 에세이 쓰기



     
    [3] 문학작품 읽고 에세이 쓰기 3(2022.4.13~2022.6.22) 
    1회
    (4월 13일)
    강의: 에세이 쓰고 퇴고하기
    『문학의 숲을 거닐다』(장영희, 샘터사, 2005) 읽어 오기
    2회
    (4월 27일)
     『달과 6펜스』(서머싯 몸, 민음사, 2000) 읽고 에세이 쓰기
    3회
    (5월 11일)
     『라쇼몬』(아쿠타가와 류노스케, 민음사, 2014) 중 「라쇼몬」 읽고 에세이 쓰기
    4회
    (5월 25일)
     『광장/구운몽』(최인훈, 문학과지성사, 2014) 중 「광장」 읽고 에세이 쓰기
    5회
    (6월 8일)
     『허삼관 매혈기』(위화, 푸른숲, 2007) 읽고 에세이 쓰기
    6회
    (6월 22일)
     『소년이 온다』(한강, 창비, 2014)읽고 에세이 쓰기

     

     
    [4] 문학작품 읽고 에세이 쓰기 4(2022.7.13~2022.9.28) 
    1회
    (7월 13일)
    강의: 에세이의 문학적 특성
    『뚯밖의 좋은 일』(정혜윤, 창비, 2018) 읽어 오기
    2회
    (7월 27일)
    『호밀밭의 파수꾼』(제롬 데이비드 셀린저, 민음사, 2001)
    읽고 에세이 쓰기
    3회
    (8월 10일)
    『그리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하인리히 뵐, 열린책들, 2011) 읽고 에세이 쓰기
    4회
    (8월 24일)
    『한씨연대기』(황석영, 문학동네, 2020)
    읽고 에세이 쓰기
    5회
    (9월 14일)
    『자기 앞의 생』(에밀 아자르, 문학동네, 2003)
    읽고 에세이 쓰기
    6회
    (9월 28일)
    『컬러 퍼플』(앨리스 워커, 문학동네, 2020)
    읽고 에세이 쓰기

     

     

     
     [5] 문학작품 읽고 에세이 쓰기 5(2022.10 ~ 예정)
    1회
    (10월 12일)
    ▶ 강의: 글맛 살리는 구성의 묘미
    ▶ 『우리는 나선으로 걷는다』(한수희, 웅진지식하우스, 2017) 읽어 오기
    2회
    (10월 26일)
    『파리대왕』(윌리엄 골딩, 민음사, 2002) 읽고 에세이 쓰기
    3회
    (11월 9일)
    『무진기행』(김승옥, 민음사, 2007) 읽고 에세이 쓰기
    4회
    (11월 23일)

    『백년 동안의 고독』(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문학사상사, 2005) 읽고 에세이 쓰기
     5회
    (12월 14일)

    『유년의 뜰』(오정희, 문학과지성사, 2017) 읽고 에세이 쓰기
     6회
    (12월 28일)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밀란 쿤데라, 민음사, 2018) 읽고 에세이 쓰기

     

     

     
     [6] 문학작품 읽고 에세이 쓰기 1(2023..1 ~ 3예정)
    1회
    (1월 )
    『고도를 기다리며』(사뮈엘 베케트, 민음사, 2000) 
    2회
    (1월)
    『젊은 느티나무』(강신재, 민음사, 2005) 
    3회
    (월 )
    『노르웨이의 숲』(무라카미 하루키, 민음사, 2017) 
     
    4회
    (월 일)

    『입 속의 검은 잎』(기형도, 문학과 지성사, 1989) 

     5회
    (월 일)

    영화 <가족의 탄생>(김태용 감독, 2006)
    [

     6회
    (월 일)
     

     

    [7] 강의 일정

    회차
    읽을 작품
    1회
    (7월 26일)
    ▶『오전을 사는 이에게 오후도 미래다』
    (이국환, 산지니, 2019) 읽어 오기
    2회
    (8월 9일)
    ▶『시련』(아서 밀러, 민음사, 2012) (1953)
    읽고 에세이 쓰기
    3회
    (8월 23일)
    ▶『상수리나무 한 알』(김명관, 양산시민신문, 2022)
    읽고 에세이 쓰기
    4회
    (9월 13일)
    ▶『저주토끼』(정보라, 아작, 2022)
    읽고 에세이 쓰기
    5회
    (9월 27일)
    ▶『아버지의 해방일지』(정지아, 창비, 2022)
    읽고 에세이 쓰기
    6회
    (10월 11일)
    ▶영화 <헤어질 결심>(박찬욱 감독, 2022)
    감상 후 에세이 쓰기

    댓글